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홍 May 14. 2023

오디오 여행 가이드 : "투어라이브" 서비스 분석(2)

투어라이브의 UX/UI 분석하기

✅ 투어라이브의 검색 기능 살펴보기


투어라이브의 검색 기능은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얻기 위해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중요한 파트 중 하나입니다. 


검색 기능은 하단 GNB에 메인페이지로 배치되어 있으며 검색바는 맨 위 상단에 배치하여 고객들이 온보딩을 거친 후 바로 검색 기능을 접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디오 투어 가이드 서비스가 결국 고객들이 가고자하는 여행지에 대한 오디오 투어 가이드가 있는지 고객들이 제일 먼저 궁금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1️⃣ 검색 방향을 잡아주는 플레이스홀더 사용 ( Good )

검색바에는 고객들이 무엇을 검색해야 하는지 검색 대상을 알려주는 플레이스홀더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식여행이라는 콘텐츠에 대해 한번 더 명시해주고 검색하는 대상이 나라 또는 지역이라는 것을 고객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색바를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에서의 검색바의 플레이스홀더는 여행지와 콘텐츠명을 검색해보세요라는 플레이스홀더와 함께 역시 검색 대상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2️⃣ 하지만 수정이 필요한 플레이스홀더 ( Bad )




하지만 실제 검색이 가능한 결과는 플레이스홀더가 안내하고 있는 대상과 달라 매끄럽지 못한 경험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투어라이브가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를 검색해도 결과를 찾아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색바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는 찾지 못하고 나라 혹은 지역에 대한 검색 결과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이 혼동하지 않도록 명확하게 나라와 지역에 대해서만 검색하도록 플레이스홀더를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느 나라의 지식여행을 원하시나요? 혹은 어느 지역의 숨은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와 같이 (1)검색 기능이 제공하는 범위에 맞추어 바꾸거나 (2)콘텐츠를 검색해도 검색결과가 도출되도록 수정하면 고객들의 경험이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 Good )

일반적으로 많은 프로덕트들은 고객들이 원하는 결과를 찾지 못했을 때 인기 검색어 혹은 관련 카테고리를 보여주거나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검색 결과가 없는 상황에 대해 고객을 이해시키고 차선책을 제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어라이브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기 여행지를 태그 형식으로 노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하는 바를 찾지 못하는 고객에게 다른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이탈을 방지하고 사용자가 다른 대안을 사용하도록 인지시키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해당 지역 혹은 콘텐츠에 대해 제작 요청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 요청 링크를 외부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조금은 불편한 검색 과정에서의 경험 ( Bad )


세세하게 찾아보면 검색 기능이 몇가지 조금 불편한 경험을 주고 있음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마드리드 또는 스페인으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마드리드 스페인 또는 스페인 마드리드로 검색하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거나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5️⃣ 검색 결과를 사용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 ( Good )

검색 결과를 살펴보면 보통 지역, 나라순으로 리스트화된 결과물을 보여주며 해당 지역,나라로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 결과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상품 ALL PASS 판매 영역을 노출시키고 인식시켜 많은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제일 먼저 고객에게 인지시켜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마드리드,처음이라면..이라는 항목과 함께 미리 여행전에 필요한 유익한 콘텐츠를 앞단에 배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여행을 출발하기전에 미리 오디오 투어 가이드를 준비할 것이고, 따라서 여행 도중 필요한 콘텐츠보다는 여행전에 들으면 좋은 콘텐츠를 먼저 제공해 고객들이 원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아래로 인기 콘텐츠를 통해 가장 고객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노출하고 투어 전체보기를 통해 모든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테마와 관련되어 다시 콘텐츠를 나누어 고객들이 원하는 테마별로 콘텐츠를 나누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런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1️⃣ 재생바 (플레이바) 넣기


✔️ Before


현재 투어라이브에서는 오디오 투어 가이드를 재생하면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더라도 백그라운드에서 오디오가 재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중에 종료하거나 중지하려고 할 때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After



따라서 오디오가 재생중일 때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면 하단에 플로팅 메뉴를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재생 중임을 표시하여 다시 재생화면으로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도록 밀리의 서재의 플로팅 재생바를 참고하여 하단에 미디어 재생바를 넣어 언제든지 자유롭게 재생하고 중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기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최초 작성일자가 23/4/21일이었는데 투어라이브의 23/5/12 업데이트로 해당 기능이 비슷하게 추가되었네요 ㅎㅎ)



2️⃣ 정확한 플레이스 홀더 안내



검색 기능을 살펴보면서 발견되었던 플레이스 홀더의 UX Writting을 수정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수정해야합니다.


기존 여행지나 콘텐츠명을 검색해보세요에서 어느 나라의 지식여행을 원하시나요? 와 같이 검색 기능이 제공하는 범위에 맞추어 바꾸어 표시해 보았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디오 여행 가이드 : "투어라이브" 서비스 분석(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