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 x NULL Feb 18. 2022

[책리뷰] 혼자 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한빛미디어)

한줄평 : 혼자서도 척척 공부할 수 있는 R 기초 자습서 - ★★★★

일러두기

R 책 세 번째 리뷰입니다. R을 자주,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새로 나오는 책들을 입문서든 고급서든 가리지 않고 찾아보고 있습니다. 책을 볼 때면 아쉬운점, 단점들이 더 잘 눈에 띄지만 어떤 책이든 지난한 출간 과정에서 나름의 이유로 선택되어 출판이 된 거라고 생각하고, 차별화되는 장점 위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첫인상

베타리더로 일찌감치 읽어본 책입니다. 이후 출간이 처음 안내받은 일정보다 늦어지기에 궁금했었는데, 편집에 오랜 시간이 걸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마만큼 편집에 공들인 흔적이 역력합니다. (실은 내부 사정이 있었던 건지도 모릅니다 ^^..)


강전희, 엄동란 두 저자는 [책리뷰] 처음 시작하는 R 데이터 분석 책을 통해 접했습니다.

당시 너무(?) 입문서라서 내용이 약간 아쉽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실제로 책이 얇기도 합니다.) 이번에 그런점들이 보완되어 나온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 개정판이 아니라 '혼공' 시리즈로 구성을 바꿔 완전히 새로운 책이 나왔는데요, 이 시리즈는 프로그래밍 초보, 중급자 같은 구분보다 중,고등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려울 수밖에 없는 내용을 아무리 쉽게 쓴 책이라고 할지라도 활자만 빼곡한 흑백의 책이면 학생들 입장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매우 친절하게 설명하는 느낌입니다.

입문서 vs. 자습서

- 두께 비교를 위해 포개놓았습니다. 444 페이지+용어노트로 IT 책 기준으로는 보통의 두께입니다.

- 지난달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내용 및 특장점

책을 볼 때는 항상 저자소개와 서문부터 보는 습관이 있는데, 이 책은 표지부터 살펴봐야겠습니다. "처음일 때, 시작할 때" 그리고 "혼자", "자습서" 등이 눈에 띕니다. R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된 사람이 뭔가 쓸모 있어보인다고 느끼고 공부를 해볼까 하는 마음에 서점에 갔을 때 쉽게 집어들 만한 문구입니다.

(실제로 그런 분들이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이 책으로 혼공 시리즈를 처음 접하고 다른 책(혼공머신)도 살펴보게 될 정도였으니까요.)

본문 내용도 차근차근 따라하기에 충분히 쉽게 설명해줍니다.

소소한 예로 함수를 모두 외울 수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어떤 패키지에 있는 함수다'라고 표시해주는 사소한 디테일이 만족스럽습니다. 용어 노트도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유용할 듯해요.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등 자격증 공부)



장단점

추천하고 싶은 점

|> 파이프는 아직 저도 익숙지 않네요. 그만큼 최신내용입니다.

- 입문에서 실무까지 한권으로 완성!이라든가 A부터 Z까지!는 마케팅 수사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상독자층이 명확하고 본인이 거기에 맞다면 가장 좋은 책이겠죠. 엄청 많은 내용, 새로운 내용,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는 않습니다만 혼자 공부, 즉 독학&자습에 딱 어울리는 자습서입니다.

- 적절한 분량, 구성, 난이도 면에서 저자와 편집자가 함께 좋은 선택을 했다고 봅니다. 이전 '처음 시작하는~' 책에 비해 딱 별 하나 더 추가드리고 싶네요.

- 4.1 버전을 토대로 가장 최신 내용을 다룹니다. 후반부 고급편에서 공공데이터를 이용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도 가급적 최신 내용을 익히는 것이 좋겠죠. (웹상에서 가져오는 데이터들은 그 형태가 바뀌는 일이 잦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

- 굳-이 하나 꼽자면 지난 책에서도 그랬는데 여전히 오자가… 특히나 용어에서의 오기는 아쉽습니다. 두 군데 정도 발견했는데, 더 찾게 되면 정오표란에 별도로 요청해야겠네요.

- 손코딩이라는 용어는 제가 아는 것과는 좀 다른 것 같지만...?

틀린 글자 찾기


제언

- 전반적으로 좋은 책입니다. 특히나 IT 책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독자와 핏(fit)이 맞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R에 입문하는 학생들이 처음 문법을 익히고 간단한 예제로 을 잡는데 적절하다고 봅니다.

- (제 코멘트는 실리지 않았지만 ^^;;) 베타리더분들께서 좋은 의견들을 주셔서 추천을 드릴 만한 책이 완성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추천 독자

- R을 처음 접하는 학생

-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선생님이나 멘토가 없다면 / 평소 '나는 독학이 편해'라고 생각한다면



한줄평 및 별점


혼자서도 척척 공부할 수 있는 R 기초 자습서 - ★★★★




베타리더로서 책을 제공받아서 읽고 적었습니다.

주관적인 감상을 객관적으로 쓰고자 했는데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책리뷰] R 교과서(길벗)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