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페인 기획자 Eli May 04. 2024

스페인 사람들에게 성공이란?

연휴 첫 날 잘 보내고 계시나요? 연휴라 여유가 조금 생겨 텀을 조금 적게 두고 글을 또 올립니다. 오늘은 스페인 사람들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저는 스페인에서 20년을 살았고, 남편도 스페인 사람이고 시댁이 다 스페인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스페인식 사고 방식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일을 할 때는 완전히 한국 사람이지만 말이죠.


이번 겨울에 두 달간 스페인에 휴가를 다녀왔어요. 그때 대부분 은퇴하신 가족분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면서 스페인 사람들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를 다시 느끼면서 저 또한 성공에 대해서 재정의를 내렸습니다.


우리 모두 성공하고 싶잖아요. 그런데 성공이 무엇인지부터 먼저 스스로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저희 스페인 시부모님은 오래전에 은퇴를 하셨고, 시어머니 형제 아홉 분도 다 은퇴를 하셨어요. 이 분들에게 성공이 뭐였을까요? 스페인 사람들에게 성공은 소박한 것입니다.


그저 제 나이에 은퇴하고 가족과 시간을 많이 보내는 사람이 가장 성공한 사람입니다. 창업하거나 CEO 가 되거나 이런 거 별로 부러워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스페인 서점엔 자기 계발서도 별로 없어요. 신기하죠? 제 남편 사촌은 스페인엔 타파스가 있어서 자기계발서가 필요하지 않다는 농담을 하기도 했죠.  저는 이런 가족을 중요시하는 사고방식을 참 좋아합니다.  



스페인에서는 제 나이에 은퇴를 할 수 있는 이유는 일단 우리 나라보다 연금이 높고, 많은 경우 부동산이나 주택을 하나 더 보유하고 있어 월세를 받으며 노후를 보내기 때문이긴 해요. 집값은 우리 나라보다 낮지만 월세는 3배까지도 더 높아요.  그러니 연금, 예금 이자, 월세로 편안하게 은퇴를 하시는거죠. 물론 모든 스페인 사람들이 이렇게 노후를 보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스페인도 세계에서 가장 고령화된 국가 중 하나라 우리 나라처럼 연금 고갈 문제가 정부의 골칫거리입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굉장히 가족 중심적이에요. 저희 시아버지의 경우는 할아버지와 건축 회사를 운영하셨는데 40년 동안 거의 고객이나 업체와 회식을 하신 적이 없고 항상 집에서 시어머니와 식사를 같이 하셨어요. 시아버지는 가족과 가까운 친구분들만 만나세요. 그런데 저희 시아버지 뿐만 아니라 대부분 스페인 사람들은 회사 회식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그리고 휴가때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아무리 친한 사이여도 연락하는 건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도 제일기획을 15년 다니면서 회식은 일년에 많아야 2~3 번 했습니다.
 
 은퇴  가족과 시간을 더 많이 내며, 여행 다니시고, 미술 수업, 소설 수업 듣고, 등산과 수영을 하시며 인생을 즐기며 살 수 있는 여유 정도만 되도 스페인 사람들은 행복해합니다. 딸들이 매일 전화하고, 손주들과도 자주 통화하고 주말마다 가족이 다 모여서 식사를 합니다. 저희 시부모님이 이렇게 사시는데 두 분을 생각하면서 공이란 무엇인가와 가정의 달에 가족에 대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국어 공부의 중요한 키워드 “자동화” 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