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지브리지 Sep 05. 2024

9월 예고 물류·유통업 줄폐업, 버티컬 커머스의 몰락

티메프 사태 이후 흔들리는 버티컬 커머스, 줄폐업의 시작


※본 콘텐츠의 원문의 전체 버전은 로지브릿지 웹진(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유통 물류 최신 트렌드 받기 : 클릭(방문)

●지난 트렌드 콘텐츠 읽기 : 클릭(방문)


9월 이후 물류업계의 줄폐업 예고

온라인 버티컬 커머스의 붕괴

주요 폐업 사례: 캐치패션, 알렛츠, 바보사랑

NHN 커머스와 그 외 주요 온라인몰 폐업 계획

배달 대행업계 및 세탁 서비스의 위기


※ 본 콘텐츠는 유튜브 <유통의신> 마종수 교수의 설명을 요약한 내용으로, 본문의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 풀버전은 로지브릿지 웹진 또는 유튜브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QTBuggIFmo


✔ 9월 이후 물류업계의 줄폐업 예고


9월 이후로 많은 물류 및 유통업체들이 줄폐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티메프 사태 이후 버티컬 커머스 분야가 큰 타격을 받았으며, 이 중에서도 신선식품, 패션, 생활용품 분야의 전문몰들이 폐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 주요 폐업 사례: 캐치패션, 알렛츠, 바보사랑  


캐치패션: 2024년 3월 19일, 380억 원 투자에도 불구하고 손실 누적으로 폐업.

알렛츠: 300억 원 미정산과 함께 기습 폐업.

바보사랑: 20년간 운영된 문구 생활용품 전문몰, 70억 원 피해 발생.


⦁ 회원사 '다이후쿠' 소개 : 1937년부터 물건을 움직이는 머티리얼 핸들링에 집중해 온 다이후쿠의 세계 정상급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보관이송분류피킹정보시스템 등의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최적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 회원사 '난소프트' 소개 : 창사 이래 WMS만 연구해 온 B2C WMS 전문 기업입니다. 단순히 WMS만 공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사에 도입한 시스템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고객사와 함께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난소프트를 거쳐간 수많은 기업들의 물류 노하우가 축적된 난소프트 구독형 WMS EMP를 경험해 보세요. (더 자세히 보기)


이 외에도 많은 온라인 전문몰들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NHN 커머스와 그 외 주요 온라인몰 폐업 계획


사자마켓, 한스타일, 1300k 등도 9월과 10월에 폐업할 예정입니다.


✔ 배달 대행업계 및 세탁 서비스의 위기


세탁특공대와 만나플러스는 운영 중단 위기에 처해 있으며, 배달 서비스와 세탁 서비스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로지브릿지 회원사 소개]

[로지브릿지 멤버십 혜택 소개]

[로지브릿지 콘텐츠 더 즐기기]


#물류업계위기 #버티컬커머스 #줄폐업예고 #9월폐업 #알렛츠폐업 #바보사랑 #세탁특공대 #배달대행위기 #온라인커머스몰락

매거진의 이전글 티메프 사태가 가져온 변화: 11번가와 G마켓의 부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