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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쇼피파이, 글로벌 AI 쇼핑과 카페24의 기회

by 로지브리지

AI가 쇼핑의 선두에 섰습니다. 챗GPT·쇼피파이가 열어간 글로벌 흐름, 한국에서는 과연 카페24가 연결고리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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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챗GPT와 쇼피파이, AI 쇼핑의 출발점


오픈AI는 쇼피파이(Shopify)와 파트너십을 맺어,

챗GPT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aKsxThCvMQ


현재 미국·유럽에서 테스트 중인 이 기능은

GPT 안에서 상품 검색 → 추천 → 결제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합니다.


쇼핑 여정은 검색-클릭-결제에서

‘대화-추천-결제’ 방식으로 완전히 재구성되는 중입니다.

GPT를 통한 쇼핑 문화가 확산되면, 오픈마켓 시장 전체가 직격탄을 맞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2. 챗GPT 쇼핑이란?


챗GPT 내에서 바로 쇼핑하고,

결제까지 가능한 대화형 전자상거래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운동화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AI가 상품을 추천하고 Shopify 결제 페이지로

바로 연결해 주기 때문에 AI가 곧 쇼핑 입구가 되는 시대입니다.


gpt shopify cafe24 6.png 소비자들은 더 편리하고, 더 간편한 서비스가 등장하면 언제든 대규모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글로벌 트렌드: 검색이 아닌 대화형 쇼핑


미국의 Perplexity 등 경쟁 AI들

비슷한 구조로 구축 중이며,

GPT×쇼피파이 연동 사례

구글·아마존 검색 기반 모델의

위협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외신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AI 최적화(AIO)에 기반한 커머스의 새로운 표준입니다.


gpt shopify cafe24 5.png 아마존, 쿠팡과 같은 직매입 형태 기업과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가격 비교 중심의 오픈마켓 플랫폼 모두 AI 기반 쇼핑 검색, 결제 시장이 열리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4. 한국 파트너는 카페24가 될까?


카페24는 200만 자사몰 고객,

네이버 지분 13.69%, 글로벌 연동 경험으로

국내에서 가장 유력한 ‘한국판 쇼피파이’ 후보입니다.

구글도 지분을 7.24% 보유 중이죠.


챗GPT+카페24 조합이 구축된다면,

브랜드 자사몰의 AI 중심 쇼핑 입지가

한층 올라설 수 있는 구조입니다.


gpt shopify cafe24 1.png 카페24를 오픈AI, GPT의 강력한 파트너로 보는 이유는 쇼피파이와 닮은 비즈니스 구조 때문입니다.


5. 자사몰에 왜 AIO가 중요할까


AIO는 “AI가 읽고, 추천하고,

결제 연결까지 할 수 있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SEO를 넘어선 AI 최적화,

AEO/GEO/AIO 전략이

자사몰 경쟁력의 핵심입니다.


gpt shopify cafe24 3.png 우리가 알던 규칙, 기준이 모두 바뀌게 됩니다. SEO와 함께 AIO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6. 오픈마켓엔 위기, 자사몰엔 기회


챗GPT 중심 쇼핑 흐름에서는

검색→장바구니→결제대화→추천→결제로 단축됩니다.

이로 인해 오픈마켓의 역할은 줄어들고,

AI 친화적 자사몰이 반격을 시작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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