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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천하 지속, 음식·신선식품 성장과 e쿠폰 급락

2025년 온라인 쇼핑 동향, 모바일 강세와 음식 배달 성장 주목

by 로지브리지

2025년 6월 온라인 쇼핑 시장은

21조 원을 돌파하며 전년 동월 대비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모바일 쇼핑이 77%에 달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음식 배달과 신선식품의 급성장이 눈에 띕니다.


반면 e쿠폰과 통신기기 등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며 소비 트렌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번 통계는 모바일 중심의 소비 구조 고착화와 함께,

해외 직판 및 K-뷰티 수출 확대,

전문몰의 강세까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이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핵심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ecommerce 1.png 해외 직판 및 K-뷰티 수출 확대,전문몰의 강세까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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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1조 8,977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쇼핑이 17조 339억 원을 차지하며 전체의 77.8%를 점유,

전년 대비 2.1%포인트 상승하며 시장 주도권을 강화했습니다.


PC 기반 거래는 줄었지만, 모바일 쇼핑은

4.6% 성장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상품군별로 음식 서비스가 12.9% 증가하며 전체 구성비 15.6%로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배달 앱과 홈쿡 트렌드가 결합되면서

젊은 층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대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ecommerce 3.png 배달 앱과 홈쿡 트렌드가 결합되면서젊은 층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대된 결과로 해석됩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이 카테고리는

전월 대비 13.1% 상승하며 여름철에도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농축수산물은 13.5% 증가1조 2,849억 원,

음식료품은 11.0% 증가한 3조 2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구성비는 각각 5.8%와 13.8%로,

음식 관련 상품군이 전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모바일 비중 역시 각각 18.4%와 15.6% 성장하며,

신선 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commerce 4.png 모바일 비중 역시 각각 18.4%와 15.6% 성장하며,신선 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e쿠폰 서비스는 -52.2% 감소했습니다.

할인 이벤트의 포화와 선택적

소비 축소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여행 및 교통 서비스는 구성비 12.1%를 유지했지만,

통신기기 등 일부 카테고리는

-19.3% 하락하며 명확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2025년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7,388억 원으로 7.5% 상승했습니다.


면세점을 포함한 거래는 3,125억 원으로 21.3% 증가했습니다.

화장품이 4,046억 원으로 주력 품목이며,

중국(3,479억 원)과 일본(1,768억 원)향

수출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K-뷰티 열풍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ecommerce 5.png K-뷰티 열풍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외 직접 구매액은 2조 1,762억 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1조 4,660억 원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했으며,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9,645억 원)이 대표 품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미국은 -17.5% 감소, 일본은 11.1% 상승하면서 시장 다변화의 조짐도 관찰됩니다.


취급상품 범위별로는 전문몰이 7.7% 증가한 9조 8,821억 원,

종합몰은 -2.6% 감소한 12조 15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0.6% 증가한 16조 8,723억 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5.8% 상승한 3조 25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옴니채널 전략의 성과를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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