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엔 쉬운 줄 알았다.
이번 테슬라 크리스마스 업데이트의 하이라이트는 누가 뭐래도 라이트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서는 이번에 기능을 내놓으면서 커스텀 툴도 같이 공개했습니다.
GitHub - teslamotors/light-show: Tesla Light Show
현재 많은 분들이 이 툴을 가지고 커스텀 라이트쇼를 만들고 있는데요.
오늘은 커스텀라이트쇼를 시작하는 걸음마를 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테일한 설명까지는 부담스러우니 그냥 간단간단하게 시작하는 단계까지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에서 준 GitHub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이 페이지에 기본적인 방법은 다 나옵니다만 스크롤 압박과 영어가 내 눈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설명 차치하고 바로 툴 다운로드 받으러 가봅시다.
화면을 스크롤해서 내리다 보면 Getting started 어쩌구 하는 게 나오는데 이게 프로그램 사용법입니다.
역시나 영어입니다.
여기서 xLights Downloads를 누릅니다. 누르고 싶게 생겼죠?
그러면 다운로드 화면이 나옵니다.
Download 64bit 2021.40을 눌러서 xLight 툴을 다운로드합니다.
그 밑에 QM Vamp Plugins도 다운로드해주긴 했는데 설치 안 해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의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여기서 tesla_xlights_show_folder.zip을 다운로드하여줍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받는 자료는 한 군데 모아 주는 걸 좋아해서 폴더 하나 만들어 모아주었습니다.
이렇게 3개의 파일을 받았습니다.
xLights64_2021_40.exe 파일을 실행시켜서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 2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tesla_xlights_show_folder.zip을 압축을 풀어 줍니다.
이때는 자신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 주셔야 합니다.
저는 실수로 복잡한 위치에 압축을 풀었습니다만 제가 찾아갈 수 있으니 상관없습니다.
이제 바탕화면에 xLight64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열어 줍니다.
앱 부팅 화면이 나오고 잠시 후 프로그램 화면이 열립니다.
이제 왼쪽 가장 위에 File을 누르고 Preference를 누릅니다.
그러면 Preferences 창이 뜨는데 위에 탭 중에 Sequences 탭을 누릅니다.
Sequences 탭 아래쪽에 보면 FSEQ Version에서 V2 Uncompressed를 누르고 OK를 눌러 나갑니다.
다시 아까 File에서 이번에는 Select Show Folder를 누르고 아까 압축파일 풀어놓은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래서 기억하기 쉬운 곳에 풀어놓으라 했지요.)
화면에 뭔가 팝업들이 막 뜨는데 일단 모두 아니오 또는 No 합니다.
화면에 Directories 부분의 옆에 쓰여 있는 폴더명이 자신이 지정해 놓은 폴더명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자신이 정해 놓은 경로로 되어 있다면 여기까지 제대로 한 것입니다.
이에 위에 Controllers, Layout, Sequencer 3개의 탭 중 Layout을 눌러 줍니다.
처음에 화면을 보면 이게 뭐냐 싶을 겁니다.
우측 위에 3D라고 쓰여 있는 부분에 체크합니다.
만일 아무것도 안 보인다면 왼쪽 모델에 Tesla Model S를 클릭합니다.
이제 차가 보이네요.
그러면 갑자기 궁금한 부분이 생길 겁니다. 그러면 모델X,3,Y는?
현재 Tool에서는 모델 S 기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델 S의 각 부분에 대해서 설정하면 모델 X, 3, Y에 대응되는 부분들이 반응합니다.
이건 이따가 다시 이야기하죠.
이제 위에 Controllers, Layout, Sequencer 탭 중 Sequencer를 선택합니다.
또다시 복잡한 화면이 등장했습니다.
다시 File 누르고 New Sequence를 누릅니다.
Sequnce Settings 팝업이 뜹니다.
Musical Sequence 버튼을 누릅니다.
원하는 MP3를 찾아서 열어 줍니다.
뜨는 팝업에서 Custom을 눌러줍니다.
Frame interval을 20으로 해주고 OK를 누릅니다.
Quick Start를 누릅니다.
화면이 한번 리프레쉬되면서 뭔가 변경이 발생했을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View 창입니다.
음파처럼 보이는 건 내가 선택한 음악입니다.
음파 위에 시간 부분을 누르면 클릭한 부분부터 음악이 플레이됩니다.
음악 플레이는 스페이스 바로 Play/Stop을 할 수 있습니다.
음파 부분에서 CTRL을 누르고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돌려주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이제 왼쪽에 Tesla Model S를 더블 클릭합니다.
All Lights and Closure를 더블클릭합니다. (창 확대 축소는 창 사이의 경계를 마우스로 잡아끌면 됩니다.)
이제 우리가 편집한 모든 램프와 창문, 도어 등에 대한 리스트가 보입니다.
Light Channel Name이라고 하네요.
여기에 작동 명령을 부여하며 편집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한 걸음씩 더 나가 봅시다.
왼쪽 위에 있는 다양한 아이콘이 있는데 다 필요 없고 하얀색만 있으면 됩니다.
흰색을 클릭하고 끌어서 원하는 곳에 배치합니다.
이제 명령 1개가 추가되었습니다.
보라색 라인 좌우를 끌면 해당 램프가 작동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왼쪽에 차를 보면 해당 램프가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게 해당 시간에 그 램프가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흰색을 하나씩 끌어 놓아 조정하면서 편집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Brightness를 조정해서 불빛이 ms단위로 깜빡이게 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아직 그 기능은 안 써봤네요.
저도 지금 해보는 중이라서요.
편집을 다했으면 저장해야 합니다.
File에 Save Sequence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차로 옮기실 때는 FAT32, exFAT 등으로 포맷되어 있는 USB 메모리 하나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그 메모리에 LightShow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고 아까 만든 파일 2개를 넣어 줍니다.
PC에 Sequence 파일 저장된 곳으로 가시면 fseq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할 때 사용한 mp3나 wav 음악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 파일을 LightShow 폴더에 넣어주시고 이름을 lightshow.fseq와 lightshow.mp3 또는 lightshow.wav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차에 가셔서 글로브 박스의 USB 포트나 콘솔박스 내에 USB 포트에 꼽으시고 차량 토이박스에서 라이트쇼를 누르고 시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창에 사용자 지정 라이트쇼라고 나와야 정상적으로 인식된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아래 보면 에러 메시지가 있네요. show가 너무 길다고 나와 있는데요.
현재 라이트쇼는 길이 5분, 그리고 각 동작에 대한 명령을 681개까지 지원합니다.
저도 만든 거 편집해서 줄여야겠네요.
그리고 아까 첨에 모델 S로 작업하면 어떻게 모델 3, X, Y에 대응하게 하느냐.
테슬라에서는 이렇게 S, X, Y의 각 Channel Name별 대응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건 모델 3, Y이고 숫자는 위의 표의 숫자에 대응됩니다.
모델 S
모델 X입니다.
그리고 창문이나 도어 캐치, 트렁크, 팰콘 도어 등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각 기능별로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명령수 제한도 있으니 이 부분도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도어나 포트의 동작은 Brightness로 제어합니다.
Color 창의 Brightness 부분을 조정해 주면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안내사항들이 있는데 이건 github를 참고하시고요.
(비록 영어지만 제가 다 쓰긴 뭐해서...)
일단 여기까지가 Light Show를 만드는 첫 입문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시작은 했는데 재능의 영역으로 들어가니 어려워지네요.
조만간 Light Show 만들기 연습에 성공하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테슬라의 선물 Light Show 많이 즐겨 보세요~!
차량을 구입할 때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하면 수퍼차징 거리, 상품 및 액세서리 등의 사은품과 교환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구입하는 차량마다 무료 크레딧은 차등되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