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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ul 26. 2023

[아이디어 공모전] 2023 물류 스타트업 경진대회

2023 물류 스타트업 경진대회




Q. 물류산업진흥재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물류산업진흥재단은 중소물류기업의 발전과 물류산업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통해 물류산업의 선진화를 도모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다지고 희망과 상생의 물류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물류산업은 국가 경제의 혈맥과 같습니다. 물류산업의 위상을 높이고 희망과 상생의 물류생태계를 만들어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모집분야 : 물류 유관 전 분야

- 모집 대상 및 참가 자격 :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

* “예비창업자”는 서류 접수 마감일 기준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설립 등록을 하지 않은 자

※ 예비창업자는 신청일 현재 업종에 관계없이 본인 명의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

* “초기창업자”는 서류 접수 마감일 기준 7년 이내 창업(개인, 법인)한 자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표자에 한함

※ 창업 일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 개시일, 법인 기업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상 회사 성립 연월일을 기준으로 함

- 참가 불가 대상

* 본 경진대회에서 동일 아이템(유사 아이템 포함)으로 수상한 자

* 타인의 특허, 실용신안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아이디어 및 아이템

※ 단, 해당 사업의 실적을 증빙하는 경우 정상 지원가능(매출, 계약, 수출 증가, 특허 등록 등)


[공모 주제]

- 물류 분야 스타트업


[시상 내역]

- 3개 팀 선정, 총 1,800만 원

① 최우수상 / 1,000만원 / 1팀 / 국토교통부 장관상

② 우수상 / 500만원 / 1팀

③ 장려상 / 장려상 / 1팀

※ 심사 대상이 심사기준에 미달할 경우, 시상예정내역과 관계없이 시상규모는 축소될 수 있음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

※ 시상은 11월 중 개최되는 2023 물류산업진흥 컨퍼런스에서 진행(수상팀 대표 참석必)

※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팀은 상기 컨퍼런스에서 발표 必


[기타 혜택]

- 기업별 독립 사무공간 제공

* 대상 : 경진대회 수상팀(인)

※ 수상팀(인) 미입주 등으로 공실 발생 시 미수상팀 대상 차순위로 지원

* 위치 : 물류산업진흥재단 인큐베이팅센터(서울 마포구 소재)

* 규모 : 기업 당 4인까지 입주 가능

* 이용기간 : 2024년 1월 ~ 12월까지(최대 1년)

* 기타 : 사무기기(테이블, 복합기, 사물함, 기타 사무기기) 및 공용 휴게 공간 이용 가능

- 멘토링 및 물류 관련 역량강화 교육 지원

* 대상 : 서류 통과팀(인) 중 재단과 협약을 체결한 팀(인)

* 멘토링 : 사업화, 법률, 변리·특허, 마케팅 등 희망 분야의 멘토링 지원

- 2024년도 국내 물류 전시회 부스 참가 기회 제공

※ 혜택 제공 여부는 재단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공모 일정]

- 신청 서류 접수 : 7월 3일(월) ~ 7월 31일(월)

- 제출 기본사항 확인 : 8월 7일(월) ~ 8월 18일(금)

- 1차 심사(서류) : 8월 4주차 내

- 2차 심사(발표) : 9월 2주차 중

- 결과 발표 : 9월 3주차 중

- 시상식 : 11월 중


[제출 형식]

1. 참가기업 사업계획서

· 한글 파일(.hwp)만 제출 가능

· 별첨 자료 참조

2. 설명 보완자료

· 회사 소개서 및 사업 소개서 등

· 자유 형식 및 파일 제출

3. 기타 증명서

· 공모요강 내 붙임 1 참조

4. 동의서 및 서약서

· 개인 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참가자 지식 재산권 서약서, 초상권 사용 동의서

· 공모요강 내 붙임 2 ~ 4 참조


[접수 방법]

- 물류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www.klip.or.kr) 접수


[심사 방법]

- 1차 서류 심사

* 대상 : 자격 요건에 부합하고, 서류 제출에 문제가 없는 팀(인) 중 9개 팀(인) 선발

* 심사 항목(배점) : 경쟁력(30점), 발전성(30점), 시장성(30점), 재무(10점, 예비·초기창업자 평가항목 상이)

- 2차 발표 심사

* 대상 :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9개 팀(인)

* 심사 항목(배점) : 경영진의 전문성(30점). 아이디어 수준(40점), 기업전략(30점)

※ 발표 심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코로나 추이에 따라 온라인으로 변경 될 수 있음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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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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