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괜찮아,성장하고있으니까/긍정으로 길러 낸 습관

변화,향상,미래의 가치로 삶을 재구성하는 힘,성장마인드셋


책을 출간할 때마다 드는 생각은 글은 어렵다는 거다.


그렇지만 쓰다보면 내 마음이 다듬어 지듯 조금씩 조금씩 다듬어질 때 묘한 매력이 있다.


오늘은 이번 공저에 프롤로그를 쓰게 되었는데


이 글을 왜 쓰게 되었는지,


그리고 누구에게 이 마음을 전하고 싶었는지 담게되었다.


<늦어도괜찮아,성장하고있으니까> 프롤로그 전문입니다.


: 나답게 살기 위한 작지만,


강한 성장 습관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오래된 속담은 우리 삶 속에서 여전히 유효하다. 작은 습관이 쌓여 결국 인생을 바꾸는 힘이 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직접 경험하며 살아가는 중이다.


코로나가 전 세계를 강타한 2020년! 다섯 명의 저자는 대학원 박사과정에 입학했다. 신입생으로 설렘을 안고 시작한 학업이었지만, 예상치 못한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서 모이지도 못하고 온라인으로 학업을 시작했다.


각자가 걸어온 길, 일과 삶은 달라도 추구하는 이상과 가치는 공통점이 있었음에 힘든 박사과정의 길을 함께 했다. 저마다 보유한 강점들이 하나로 응집되어 ‘동기’라는 이유로 학문적, 정서적 지원뿐 아니라 실제적 지원 등을 경험하면서 계속 성장할 수 있었다.

KakaoTalk_20250405_173844920_02.jpg

그렇게 이 책에 평범하지만, 꾸준한 습관으로 자신만의 길을 걸어 온 다섯 명의 이야기를 담았다. 변화, 향상, 미래의 가치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데 열정을 쏟고 있는 전문 강사, 지역사회의 학습 환경 조성에 헌신하는 평생교육사, 끊임없이 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실질적 해법을 고민하는 교사, 학습자들의 성장과 진로 설계를 제공하는 진로 전문가, 배움의 사각지대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는 평생 학습 활동가로서 함께 글을 쓰고 하나의 책으로 완성하였다.


이 책은 거대한 이론서도 아니고 화려한 성공담을 담은 자서전도 아니다. 다섯 명의 저자들이 어떠한 여정으로 걸어왔는지를,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담담하게 풀어낸 이야기다. 또한, 우리가 함께 걸어온 시간 속에서 발견한 작은 습관들의 힘을 담고 있다. 꾸준한 배움, 성실한 실천, 서로를 격려하는 긍정적인 태도, 이 모든 것이 모여 하나의 목표를 이루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고 결국, 우리는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기쁨뿐만 아니라, 함께 책을 집필하는 뜻깊은 경험까지 하게 되었다. 큰 성취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지만 지속적인 실천이다.


인간의 변화와 성장은 눈에 보이지 않기에 불안하고 초조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자기 삶을 타인과의 비교에 머물러 포로처럼 끌려다닐 것인가? 아니면 자기 주도적으로 헤쳐 나갈 것인가? 누구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 결국 중요한 것은 ‘작지만 강한 성장 습관’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 여러분도 자기의 삶 속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고, 꿈을 향한 여정을 더욱 단단하게 걸어가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2025년 3월 연구소에서 공저자 변향미

KakaoTalk_20250405_173844920_01.jpg
KakaoTalk_20250329_121343792_03.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늦어도 괜찮아,성장하고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