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Jul 07. 2024

제작비 저작권

+



넷플릭스는 전세계적으로 방송이 나간다

그리고 제작비도 꽤 받는다

그런데 저작권이 한 번에 끝나는 게 아쉽단다

그래도 전세계적으로 나가고 돈도 많이 주니까

스케일 크게 쓰면 클수록 좋다고 하더라


파리의 연인은 대박이 나서

작가가 협회에 가입이 되어있었으면

평생 먹고 살 돈이 나온다 했다

그런데 가입하려면 드라마는 세 번 방영

구성은 1년~2년 메인작가로 채우고

선배들 3명의 사인을 받고

매년 100만원회 연회비를 내야했다

10년 전 얘기니까 조금 바뀌었을지도 모르겠다


여튼, 김은숙작가님은 그 후로도 계속 대박이 나서 평생 먹고 살 걱정은 없게 되셨다

이제 명예를 위해 쓰시는 듯


그래서 좋은 작품 하나를 잘 쓰는 건 상당히 중요하다 방송은 매주 바쁘게 돌아갔지만 요즘에는 코로나이후 작품들이 밀려 작품을 쓰고 작품 들어가는데 적어도 3년 정도까지 걸리기도 한다

웹툰이나 웹소설 등에서도 원작을 사서 만들 정도로 새로운 아이디어 작품을 구하기도 한다


작가나 피디는 그래서 기획을 잘해야하고

섭외를 잘하고 논란없게 잘 찍고,

마무리까지 잘해야한다


대체적으로 피디들도 기획을 잘하면

연간 1억씩 번다

자기 돈이 있으면 작가나 프로그램이나 제작진에 투자를 직접 해서 사람을 키우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방송사에서 기획을 해서 따오거나

제작비를 딸 수 있을 때 기획서를 잘 써서 돈을 마련해온다

대체적으로 자기 돈 갖고 하기보다 기획을 잘 써서

투자를 잘 받아 한다


영화나 드라마 찍는데 너무 큰 돈이 들어가다 보니

과거 운이 없을 때, 유명피디 중에는 제작비가 빵꾸나 자살을 하기도 했다

스타들에게 큰 돈을 주고 하루 하루 촬영비 인건비 때문에 그렇다


그래서 기획을 잘하고 사람을 잘 선정해서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건 상당히 중요하다

그렇지 않아 망하게 되면 손해가 막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번 망했다 하여 너무 낙심하지 말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도 있지 않은가






작가의 이전글 마인드 차이 성장과 그릇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