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원재료 및 생산설비]의 용도

재무제표는 세상을 보는 창이 될 수 있다.

아래 링크 박동흠 회계사가 건설회사를 다니지 않아도 “순살자이, 흐르지오, 통뼈캐슬….”에 관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이유는 재무제표(사업보고서)에 정보가 다 나오기 때문이다. 

https://m.khan.co.kr/article/202308012153015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이 외부 사람들에게 “우리 회사가 얼마나 튼튼한지, 얼마나 잘 벌고 있는지” 알려주고자 만든 공개하는 ‘보고서’다. 건설사 사업보고서에는 [원재료 및 생산설비] 항목이 있다. 제조업 회사를 관심 있게 보거나, 투자하는 경우에는 볼만한 정보가 많다. 


예를 들어 최근 핫한 2차전지의 주요 원재료 니켈, 코발트 등의 가격 추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격 상승의 원인도 알 수 있다.  


아래로 스크롤 해보면 의외로 쏠쏠한 정보가 많다.


“전구체의 주요 원재료로 사용되는 니켈, 코발트 및 망간의 가격은 2021년 이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2021년 연초부터 2022년 말까지 니켈은 89.3%, 코발트는 61.0%, 망간은 21.1% 상승하였습니다. 이들 광물가격 상승 배경으로는 (1) EV 시장의 성장과 (2) COVID-19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의 위축이 있습니다.  COVID-19 및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장기화는 해당 광물들의 채굴량 및 글로벌 물동량을 위축시켰고 일부의 광산 및 제련소에서는 전력난 현상이 발생하며 생산 가동률 하락과 함께 메탈 공급량이 감소되었습니다.”  




아래 책은 재무제표 읽기를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제 책입니다. 이달 나온 신간이오니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9952031


작가의 이전글 [재무제표 읽기] 아세아시멘트(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