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화신 재무제표 읽기

지방의 자동차 부품 강소기업

지방에 본점이 위치한 강소기업을 찾다가 알게 된 회사입니다. 주식회사 화신입니다. 재무제표 49기로 굉장히 오래된 회사인데요. 경상북도 영천시 도남공단길 94-2 여기가 본점이네요. 외져 보이지만 영천시청에서 10분 거리입니다. 

화신은 자동차 관련된 부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2023년 기준 자산총계 1.2조 원이고 부채 7,517억 원, 자본 4,450억 원으로 부채비율이 168%입니다. 부채가 좀 많은 편이라고 볼 수 있어서 대략 재무상태표를 리뷰해 보니 <현금및현금성자산>이 2,466억 원과 <유형자산>이 4,205억 원으로 자산 비중이 높습니다. 부채가 많아도 유동성 관련 이슈만 없으면 되니까 유동부채 쪽을 먼저 살펴 봤는데 <단기차입금> 2,854억 원, <유동성장기차입금> 346억 원, <유동성사채>가 565억 원. 토탈 3,765억 원의 차입금이 1년 안에 갚아야 할 돈입니다. 유동성의 위기가 있는 편이라고도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런데 아까 봤잖아요. 단기차입금은 한 방에 갚을 수 있을 정도의 현금. 이건 2024년 분기보고서 상으로 한 번 더 체크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2024년 반기 재무상태표를 살짝 엿보니, 부채비율이 낮아 지긴 했으나 실질 부채는 그대로입니다. 한 가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빚은 안 갚고, 유형자산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화신이 자신감이 있나 봅니다.

화신의 매출액은 1.8조 원, 영업이익 837억 원으로 2023년 영업이익률 4.6%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4~5년 동안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어 손익은 좋습니다. 2020년에 매출액이 약 1조 원을 넘었었는데 그게 지금 2023년 거의 4년 만에 1.8조 원이 됐으니까요. 게다가 영업이익도 22~23년 매우 좋습니다. 20년에 당기순손실에서 2021년 흑자로 전환했으며 22~23년 당기순이익이 굉장히 높습니다.


코로나 때에 대부분의 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자동차 산업들이 의외로 선전했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그때는 대중교통을 탈 수 없었고, 혼자 다닐 수 있는 차량이 필요했죠. 내수진작을 위해서 할인에~ 전기차~ 정부보조금 등 자동차 사기가 굉장히 좋았던 시절입니다. 

화신의 매출액 중 1.2조 원 정도가 1군데 현대모비스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화신은 알고 보니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로 굉장히 유명한 곳입니다. 화신의 종속기업 리스트를 봐도 특징적입니다. 화신의 종속기업들도 현대차 관련돼서 화신 어메리카 여기가 제일 큰 종속기업입니다. 

지역 매출 현황을 보면 한국이 6,400억 원, 인도 3,279억 원, 미국 5,759억 원 순입니다. 다른 지역도 있지만 화신의 전략이 엿보입니다. 세간에는

“현대차가 가면 화신이 따라 간다”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즉 미국의 현대차 공장 옆에 공장을 짓거나,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하면 화신도 인도로 갑니다. 

사업의 개요를 보면 주요 자동차 부품 중에 새시라고 하는 자동차 부품 중에 뼈대에 해당되는~ 골격을 형성하는 제품을 만든다고 합니다. 새시는 성형에 요구되는 공정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그리고 진입 장벽이 존재합니다. 반증은 협력업체지만 화신이 이렇게 오랫동안 현대차와 협력 관계를 유지한 것도 아마 새시라는 점에서 ‘기술력’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바디랑 기타 제품이 있는데 새시가 매출액의 약 70% 정도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전동화 부품을 –전기차의 2차전지 배터리 성형부품- 위해 2023년 3월부터 BPC라고 배터리 팩케이스 공장을 경북 영천 신공장을 건설 중이라고 합니다. 조지아주에는 2차전지 배터리 팩케이스 공장을 짓고요. 

화신은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시가총액 3,146억 원으로 최근 주가는 9천 원대고 주가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PBR 0.63 그리고 PER 4.68배입니다. 


실적도 개선되고 있고, 물론 2024년 반기 기준 손익을 보면 조금 주춤해 보입니다. 2023년이 정말 좋았던 해이네요. 그리고 올 6월에 1만 5천 원대 굉장히 높은 고점을 찍은 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 뚝 떨어졌어요. 실적에 대한 불만족일까요? 그보다 고질적인 주가 하락의 요소가 있습니다.

우선 지배구조입니다. 화신의 지배구조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주주 구성에 가족 그리고 특수관계자 비상장사기업이 많이 보입니다. 대기업 마냥 매우 복잡한 지배구조를 그릴 수 있습니다. 개인 주주들에게는 “밸류업 기업 아닌데…”라는 소리가 나올만 합니다. 

또한 한 가지, 현대차 협력업체라는 점. 높은 이익률을 요구하기 힘든 관계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자체가 어느 정도 이 독과점으로, 현대차+기아차 완성차 기업에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독자적으로 이익을 낼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개인 투자자들도 이 점을 확실히 알고 있나 봅니다. 화신 외에도 서연이화, 덕양산업, 성우하이텍, 엔브이에이치코리아 등 비슷한 형태의 자동차 관련 회사들이 보입니다. 이들은 매출액도 높고 수백, 수천억 원의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아주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이뻐도 미인대회에서 뽑히지 않는 경우랄까요.

화신의 원가율은 매년 비슷합니다. 결국 이익이 높아질 수 있는 곳은 판매관리비 쪽에서 승부를 봐야 할 듯싶습니다. 2024년 반기 기준 손익계산서를 보면 실적은 나쁘지 않습니다. 인도 쪽 그리고 더 미래에 전기차 관련 공장이 매출액을 더해줄 요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완성차 최종 납품처의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상기와 같이 재무제표 읽기를 통해 기업분석을 자유롭게 하시길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https://holix.com/ch/AWNnQng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