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인 멘토 Sep 28. 2022

일본 디자인계 취업, 만만치않다...

일본 디자인계의 현재 상황과 주요 직종


남녀를 불문하고 취업처로서 인기가 있는 디자인 업계이지만, 디자인 관련 직종이 꽤나 다양하다는 것을 알고 있나? 

일단 일본에서 디자인 업계에 취직하고 싶다면, 우선 자신이 어떤 직종 또는 디자이너로 일 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 디자인 업계의 동향

일본 경제산업성이 행한 「특정 서비스 산업 실태 조사」에 의하면, 일본에는 약 7,600사의 디자인 회사가 있어, 업계 전체의 연간 매출은 약 3,329억엔 (한화 약 3조 3천억원)이 되고 있다. 여기에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포함하면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다.

패션과 주얼리, 인테리어, 산업 제품에서 출판물, 웹 디자인 등 디자인 시장은 매우 폭넓고 다양하다. 그 때문에 디자인 업계는, 거래처가 속하는 업계의 좋고, 나쁜 분위기의 영향을 받기 쉬운 업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종이매체 감소 등으로 출판업계의 축소 경향에 있어 디자인업계도 그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좋은 분위기를 보이는 것은 웹 매체의 디자인이다. 특히 기업 홈페이지나 신상품 광고 등 웹상의 많은 사이트를 다루는 웹디자인은 이제 기업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되어 디자인회사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일본의 주요 디자인 기업

디자인 업계는 거래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디자인을 제공하는 기업도 폭넓은 업계에 존재한다. 


주식회사 ibma

웹·그래픽·프로덕트·이벤트·무비의 5개의 디자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디자인 전문 기업이다. 2017년도의 매출액은 약 7억엔, 팜플렛부터 학회 자료까지, 다양한 매체의 디자인을 다룬다. Web이나 그래픽 사업에서는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기획이나 취재·촬영 등의 제작 전반도 다루고 있다.


주식회사 노무라 공예

호텔의 객실이나 음식점 등, 모든 건축물의 공간 디자인이나 제작·기획 등을 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2018년도의 매출액은 120억엔, 건축물의 설계로부터 디자인・시공까지를 일관되게 진행하거나 이벤트의 기획이나 디자인을 다루고 있다.


주식회사 토판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즈

철판 인쇄를 핵심으로 하는, 토판 그룹의 기업이다. 2018년도 그룹 전체의 매출은 약 1,453억엔이었다. 패키지 디자인, 종이 매체, 영상, 전자 출판물 등의 디자인과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제품의 기획 디자인을 비롯해 교정·교열·인쇄까지를 일관되게 할 수 있는 기업이다.



일본 디자인 업계의 주요 직종

디자인 업계에는 다양한 직종이 있다. 여기에서는 디자인 기업에 중요한 세 가지 직종에 대해 설명한다.


디자이너

비즈니스 파트너의 비즈니스 형태와 요구에 따라 많은 디자인 직업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그래픽, 웹, 패션, 게임, 인테리어, 제품, CG, 일러스트 레이터, DTP 디자이너 등이 있다.

의뢰 내용에 매치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모든 디자이너에게 공통적이지만, 제작물이 목표로 하는 역할은 직종에 따라 다르다.


기획・영업

기획부문은, 사내의 모든 자원을 사용해 각종 조사·분석을 행하고, 클라이언트의 요망을 충족시키는 안을 기획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다. 영업 부문은 신규 고객 개척과 수주가 주요 업무가 된다.

수주 후에는 제작이나 전시회·프로모션 등의 기획 입안이나, 클라이언트와 다른 직종의 조정, 납기·예산·진척을 관리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관리/감독

클라이언트의 의향과 제작 멤버의 의견을 서로 맞추면서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이른바 현장 감독과 같은 역할이다. 프레젠테이션이나 각 직종에의 업무 내용의 지시·검토, 공정이나 퀄리티 관리 등, 기획 승인부터 납품에 이르기까지의 프로젝트 전체를 디렉션한다.

유연한 발상과 기술·소재에 대한 폭넓은 지식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리서치력, 관리 능력도 필요하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세상에 전달하는 매우 보람있는 직종이다.


그 밖에도 작가, 카메라맨, 영상 스탭 등의 전문직이 있다. 또한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인사와 경리 같은 기업 운영에 관련된 직종도 있다.



결론

종이 매체의 감소로 리스크도 있는 디자인 업계이지만, 웹 디자인 분야의 성장과 발전으로 실적을 늘리는 기업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일본 디자인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의 기업과 직종을 명확히 하고, 업계연구와 기업연구를 확실히 해 두자.



작가의 이전글 공간디자인의 종류, 그리고 차이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