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duct Stud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na L Jan 13. 2021

UX 설계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심리학 법칙

좋은 UX는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잘 설계된 UX는 인간 심리와 행동에 대한 치열한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버튼 하나, 이미지 하나도 심리학적 요소를 잘 고려하면 전반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인지심리학을 공부할 때 너무 이론적이고 모호한 내용이 많아 실제 프로덕트에 적용할만한 내용을 찾기 어려웠는데, 오늘 소개하는 아티클의 심리학 법칙들은 (이미 많이 알려져있기는 하지만) 비교적 활용하기 좋은 것 같아 번역해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5 Essential Laws for UX Designers

2020.10.30  / 원문 (링크)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사람들은 뭔가 아름다운 것을 만드는 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학적으로 뛰어난 디자인이 꼭 사용성이 좋은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지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대한 깊은 주의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좋은 UX를 제공하려면,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다음 5가지 심리학 법칙을 디자인에 활용해보세요.



1. 힉스의 법칙 (Hick’s Law)


힉스의 법칙에 따르면 사용자에게 주어진 선택지 수나 복잡성이 늘어나면, 결정에 걸리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선택지가 점차 많아지는 세상이기에, 힉스의 법칙이 갖는 중요성 또한 커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힉스의 법칙을 적용해보세요.


1) 긴 프로세스 단계별로 쪼개기 : 각각의 단계는 명확한 목적을 갖고 있어야 사용자들이 잘 따라갈 수 있습니다.

2) 카테고리화하기 : 사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선택지들을 카테고리로 나누어보세요.

3) 점진적으로 정보 노출하기 : 많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 순차적으로 한 부분씩 공개하세요.



2. 피츠의 법칙 (Fitts’ Law)


피츠의 법칙은 목표로 하는 지점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목표 영역의 크기와 목표까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목표가 너무 작거나 목표 간 거리가 너무 짧으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간격과 크기, 과업 수행 완료까지 최소한의 목표 개수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효율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3. 제이콥의 법칙 (Jakob’s Law)


세계적인 UX 컨설팅 에이전시 Nielsen Norman Group의 창시자인 Jakob Nielsen이 만든 제이콥의 법칙은 사용자가 새로운 사이트나 앱을 접했을 때, 이미 알고 있는 기존의 UX와 동일한 방식을 기대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사용자들은 학습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사용 패턴에서 벗어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습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기존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창 디자인이 좋은 사례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바는 돋보기 아이콘과 더불어 페이지 상단에 있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완전히 새로운 곳에 검색바를 두면, 사용자들은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밀러의 법칙 (Miller’s Law)


밀러의 법칙은 인지심리학의 창시자인 심리학자 George A. Miller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사람은 약 일곱개의 정보만 기억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정보는 압도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곱개 이상의 정보를 제공해야 할때는 그룹화(Chunking)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0987654321로 보여줄 때와 098–765–4321로 그룹화했을 때, 당연히 후자가 기억하기 쉽습니다. 11개의 숫자가 아니라 3개의 그룹으로 인지해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밀러의 법칙은 다음과 같이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타입에 따라 입력해야 할 정보를 분리하고, 카드 숫자는 4개씩 그룹화하는 방식 등으로  UX 디자인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5. 파킨슨의 법칙 (Parkinson’s Law)


파킨슨의 법칙은 주어진 시간을 모두 쓸 때까지 특정 과업에 매달리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들의 시간이 불필요하게 소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효율적인 UX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어를 자동 완성해주거나, 결제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한번만 제공 받아 다음부터는 미리 채워두는 방식이 좋은 사례입니다.




[더 알아보기]

- UX의 법칙을 모아둔 사이트 LawsofUX

- [책]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http://www.yes24.com/Product/Goods/92426632

- [영상] 피츠의 법칙 https://www.youtube.com/watch?v=95RoKSFyQ_k&feature=youtu.be

- [영상] 제이콥의 법칙 https://youtu.be/wzb4mK9DiHM

- [영상] 밀러의 법칙 https://youtu.be/fCu4Tk2w6g4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덕트의 성장을 만드는 핵심 지표 정의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