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이 있다면 1)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된 종합비타민제 2) 마그네슘이 포함된 칼슘 3)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뼈건강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칼슘에 대해 알아보고,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성분, 섭취하면 좋은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에게 부족한 칼슘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뼈를 구성하는 동시에 신진대사의 조효소 역할을 맡고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국인의 식단을 고려할 때 비타민D와 더불어 가장 부족한 영양소가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이 꼭 필요한 대상
특히 칼슘 섭취가 필수적인 대상은 폐경 이후의 여성입니다. 폐경으로 난소에서 여성호르몬 분비가 중단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생깁니다.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을 챙겨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칼슘과 비타민K2
비타민K2는 골밀도 증가를 위해 골다공증 약제 내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을 섭취했을 때 칼슘이 불필요한 조직으로 가서 심장병 등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2. 칼슘과 마그네슘
다량의 칼슘이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섭취되면 상대적으로 마그네슘의 흡수가 떨어집니다. 마그네슘이 줄어들게 되면 근육 떨림,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칼슘과 마그네슘은 가장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진 2대 1의 비율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골다공증 약제를 복용할 경우 칼슘 섭취
골다공증이 있어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제를 복용해야한다면 반드시 그 전에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세포 내 칼슘 농도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의 약제를 복용하게 되면 온 몸이 아프고 삭신이 쑤시는 증상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