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연골 콘드로이친 효능
1. 조골 세포 성장 촉진
2. 콜라겐 축적 촉진
3. 파골 세포 분화 억제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최근 가장 많은 분들께 사랑 받고 있는 영양제를 뽑으라고 한다면, 아마 콘드로이친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 상어나 소 연골에서 추출한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학계에서 다크호스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오징어 연골 콘드로이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추출원에 따라 콘드로이친의 유형과 효능이 다른데요. 소 연골에서 발견되는 콘드로이친은 A형 혹은 C형이고, 상어 연골에서 발견되는 콘드로이친은 C형 혹은 D형에 속합니다. 그리고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하는 콘드로이친은 ‘E형’에 속하죠.
그렇다면 E형 콘드로이친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E형 콘드로이친은 관절 연골 건강은 물론, 뼈의 생성을 촉진하고 파괴를 억제하여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논문을 통해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하는 콘드로이친 E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뼈는 뼈를 만드는 조골 세포와 뼈를 파괴하는 파골 세포의 작용이 서로 균형을 이뤄, 일정한 밀도를 유지하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것은, 파골 세포의 작용이 조골 세포의 작용보다 우세해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파골 세포의 생성이 촉진되어 골다공증에 더욱 취약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한 E형 콘드로이친이 조골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세포 실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본 연구진이 진행한 이 실험은 2008년 SCI급 학술지인 Journal of cellular physi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연구진이 여러 유형의 콘드로이친을 조골 세포에 처치해본 결과, C형, D형 콘드로이친과 달리 E형 콘드로이친은 훨씬 더 적은 농도에서도 조골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형 콘드로이친과 D형 콘드로이친은 100mg/ml 농도에서 MC3T3-E1 세포(조골 세포)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한 반면, E형 콘드로친은 20mg/ml 농도와 100mg/ml 농도에서 조골 세포의 성장을 유의미하게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문헌 : Miyazaki, T., Miyauchi, S., Tawada, A., Anada, T., Matsuzaka, S., & Suzuki, O. (2008). Oversulfated chondroitin sulfate-E binds to BMP-4 and enhances osteoblast differentiation. Journal of cellular physiology, 217(3), 769–777.
많은 분들이 콜라겐을 이너뷰티 성분이라고만 생각하시는데요. 사실 콜라겐은 관절 연골과 뼈의 매우 중요한 구성성분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체내 콜라겐 합성은 감소하고 분해는 촉진되면서, 연골과 뼈가 약해지는 것이죠.
따라서 학계에서는 체내 콜라겐을 연골과 뼈 건강의 지표로 삼아,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바로 오징어 연골에서 유래한 E형 콘드로이친이 체내 콜라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실험에서는,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한 E형 콘드로이친을 조골 세포에 처치하면 콜라겐의 축적이 촉진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A형, C형 콘드로이친과 달리, E형 콘드로이친만이 콜라겐의 구성성분을 증가시킨다는 점 또한 확인했습니다.
"E형 콘드로이친은 MC3T3-E1 세포(조골 세포)에 의한 콜라겐의 축적을 강화했다. 또한 조골 세포의 히드록시프롤린 함량도 E형 콘드로이친에 의해 상향조절된 반면, A형 콘드로이친, C형 콘드로이친에 의해서는 약하게 하향조절되거나 변화하지 않았다."
참고 문헌 : Miyazaki, T., Miyauchi, S., Tawada, A., Anada, T., Matsuzaka, S., & Suzuki, O. (2008). Oversulfated chondroitin sulfate-E binds to BMP-4 and enhances osteoblast differentiation. Journal of cellular physiology, 217(3), 769–777.
앞서, 골다공증은 조골 세포에 비해 파골 세포가 지나치게 활성화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했는데요.
또 다른 SCI급 학술지인 Dental materials journal에 게재된 실험에 따르면,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한 E형 콘드로이친이 파골 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실험 결과에 대해 연구진은 “E형 콘드로이친이 뼈의 결함을 치료하는 성분으로서 가능성이 있다”고 기술했습니다.
"A형 콘드로이친과 C형 콘드로이친은 파골 세포의 분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E형 콘드로이친은 TRAP-양성 다핵 세포(파골 세포)의 발현을 유의미하게 억제했다."
참고 문헌 : Miyazaki, T., Miyauchi, S., Tawada, A., Anada, T., & Suzuki, O. (2010). Effect of chondroitin sulfate-E on the osteoclastic differentiation of RAW264 cells. Dental materials journal, 29(4), 403–410.
오늘은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한 E형 콘드로이친의 관절 연골과 뼈 건강 이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E형 콘드로이친은 조골 세포를 활성화하고 콜라겐 축적을 촉진하면서, 반대로 파골 세포는 억제함으로써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신소재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 자체는 워낙 잘 알려져 있지만, 콘드로이친에 여러 유형이 존재한다는 점과 오징어 연골에서 추출한 콘드로이친에 대해서는 구독자 여러분께서 처음 알게 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학계에서 새롭게 연구되는 좋은 성분들에 대해 더욱 발 빠르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