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의 언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 이현 Sep 10. 2019

[보고서의 문장들]
목적의 말들이 있는 곳

보고서에서, '목적'을 찾아 쓰기


목적의 말들이 있는 곳

'목적'을 써 봅시다. 목적은 이 일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입니다. 좋은 목적은 '그분'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미세한 떨림에서 시작한 마음의 움직임은 차츰 크고 뚜렷해지다가 어느 지점에서 보고자의 마음과 닿습니다. '공감'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공감한다는 게 참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의 마음이란 어렵고도 어렵습니다. 내 맘 같지 않은 것은 내 맘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공감대만 형성되면 일은 의외로 쉽게 풀립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그분과 우리 사이에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종교 이야기가 아닙니다. 정치 이야기도 아니고요. 기업마다 중요하게 여기고 믿는 가치가 있지요. CEO부터 신입사원까지 함께 바라보는 '같은 곳'이 있습니다. 핵심가치라고도 하고, 기업 가치라고도 합니다. 비전이라고도 하고 미션이라고도 합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말들이기는 합니다만, 중요한 것은 굳이 공감하려 애쓰지 않아도 이미 공감하고 있는 말들이라는 점입니다.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느라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분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려고 울고불고하지 않아도 된단 말입니다. 그냥 가져다 쓰시면 됩니다.



우리가 이미 믿고 있는 말들

미션: 기업의 존재 이유입니다. 최상위 목표이지요. 거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매력적인 목표(Massive Transformative Purpose)가 미션입니다. 최상위 목표인 만큼 장기적인 목적, 지향점, 방향성을 쓸 때 여기에 있는 말들을 골라 쓰면 좋습니다.


핵심 가치: 기업의 최우선 가치입니다.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인사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우선이 되는 판단과 결정의 기준이 바로 핵심 가치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믿음인 거죠. 도전, 창의, 혁신, 존중, 신뢰, 화합, 성장, 리더십, 고객...... 이런 단어들이 주로 많이 쓰이는데요, 우리 기업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핵심 가치를 잘 활용하면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목적이 됩니다.


경영 방침: 사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경영 방침이 정말 중요한데요, 경영 계획 수립할 때 외에는 잘 안 보죠? 경영을 해 나아가기 위한 방향과 계획이 경영 방침인데, 경영 계획 결재받고 나면 그냥 잊고 살아갑니다. 당연히 경영 방침에 따라 일을 진행해야 하는데 아무도 안 그러니까, 그 당연한 일을 하기만 해도 돋보일 수 있는 현실!...... 보고서 쓰는 우리 입장에서는,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뭐 어쨌든 우리는 그 당연한 일을 하자고요. 경영 방침은 그냥 그대로 목적으로 쓰면 됩니다. 크게 수정할 필요도 없어요. 경영 합리화, 사업 가치 증대, 인적 생산성 제고, 프로세스 혁신,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핵심 가치 내재화...... 그대로 가져다 문장으로 만들면 끝!


CEO의 말: 사실 목적으로 쓰기에 가장 좋은 말은 바로 이겁니다.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CEO가 한 말들을 주의 깊게 살피면 자주 쓰는 말이 있습니다. 저희 대표님은 저비용 고효율, 전형 창출, 성숙한 소통, 디지털 & 글로벌...... 이런 말씀을 자주 하십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라는 표현을 자주 쓰십니다. 그만큼 실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거죠. 미션, 핵심 가치, 경영 방침에 CEO의 생각이 녹아 있긴 하지만, CEO의 표현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 거저먹고 가는 거죠. 본인이 한 말이니까요. 공감이 안 되려야 안 될 수가 없죠.  


그 외, 핵심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정리한 행동 기준, 우리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정리한 인재상에도 목적의 말들이 들어 있습니다.



쓰지 말고, 고르세요

목적은 새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목적의 말들이 있는 곳'에서 적당한 말을 고르는 것입니다. 그분과 나, 우리가 이미 믿고 있는 말을 골라 목적을 쓰면 저절로 공감대가 형성됩니다. 공감대가 형성되면 보고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목적의 문장들: 국내 주요 기업 미션 - 핵심 가치

[삼성]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것 - 인재 제일, 최고 지향, 변화 선도, 정도 경영, 상생 추구

[현대차]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합니다. - 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 존중, 글로벌 지향

[SK] 고객, 구성원, 주주 등 이해 관계자의 행복과 인류의 행복에 공헌 - 인간 위주의 경영을 통한 SUPEX(Super Excellent) 추구

[LG] 기업 활동의 목적으로서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와 회사 운영 원칙으로서 '인간 존중의 경영' - 정직, 공정한 대우, 실력을 통한 정당한 경쟁

[두산]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두산 - 인재, 인화, 이익, 인재 양성, 기술과 혁신, 사회적 책임, 정직과 투명성, 고객, 안전과 환경

[한화] 사업보국 - 도전, 헌신, 정도

......

[우리 회사의] 미션, 핵심 가치, 경영 방침, CEO의 말은 무엇입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보고서의 문장들] 먼저 '그분'이 되어 보자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