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영민 Apr 13. 2017

윈도우에 Jupyter를 설치하는 쉬운 방법

제가 지난 포스트에서 Python에 대한 IDE(통합 개발 환경)로 PyCharm을 추천했는데요, PyCharm은 장점도 있지만 코드를 통째로 돌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그래서 최근에는 Jupyter Notebook(구 IPython notebook)을 사용하고 있는데 훨씬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Jupyter Notebook(이하 Jupyter)을 윈도우 환경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0. 시작하기 전에


이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제가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환경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 Windows 7 

  2) Python 3.5.2

  3) Anaconda 4.2.0


즉 Python은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윈도우 환경(비트수는 상관없음)에서 Jupyter만을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cmd에서 해야 할 것들


1) 먼저 cmd를 열고, pip를 이용해 jupyter를 설치합니다. 

    C:\Users\YM> pip install jupyter


2) 위 설치가 끝나면 'profile'이라는 것을 생성합니다.

    C:\Users\YM> ipython profile create


3) 위에서 생성된 profile은 C:\Users\YM\.ipython\profile_default 에 위치하는데(사용자 이름이 YM인 경우), 해당 폴더를 열어 보면 ipython_config.py 라는 파일이 있어요. 이것을 메모장을 통해 열어 보세요. 그럼 전부 주석 처리된 내용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서 수정하고 주석을 해제한 다음에 (같은 이름으로) 저장해 주세요.

    c.InteractiveShellApp.matplotlib = 'inline'

    c.InteractiveShellApp.pylab = 'inline'


4) Jupyter에서 작업할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하나 만들어요. 저는 'myworks'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cmd로 가서 방금 만든 myworks로 가 봅시다.

    C:\Users\YM> cd myworks


그럼 디렉토리가 아래처럼 바뀌겠지요? 그럼 여기서 Jupyter를 실행시켜 봅시다.

    C:\Users\YM\myworks> jupyter notebook


위 명령어를 입력하는 순간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Jupyter가 잘 설치된 것입니다.

cmd에서 'jupyter notebook'을 입력했을 때 이런 화면이 뜬다면 성공한 것

 



2. Jupyter 사용 방법


그럼 이제 Jupyter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알아볼게요.


1) Jupyter에서 새로운 파일이나 폴더를 생성하고 싶다면? : 우상단의 New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2) Jupyter에서 Python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싶다면? : 마찬가지로 우상단의 New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Python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TensorFlow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Python[conda root]를 선택했습니다.


Jupyter 사용 방법


3) 그러면 'Untitled'라는 새로운 탭이 열리고 코드를 타이핑할 수 있는 박스가 생깁니다. 

Python [conda root] 환경


4) 이제 여기에서 TensorFlow를 돌려 볼게요. 이때 실행 중인 ln은 박스 좌측에 ln [ * ]로 표현되고, 다 돌아간 ln은 실행된 순서(ln [1], ln [2], ...., ln [n])가 마찬가지로 좌측에 표기됩니다. 아래 두 그림을 비교해서 보세요.


5) 그리고 다시 Home탭으로 돌아가 보면, 현재 서버를 잡아먹고 있는 파일들이 우측에 Running으로 표기되는데, 서버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작업이 끝난 파일에 대해서는 Shutdown을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Runnung이 표기된 파일을 선택하면 상단에 Shoutdown 버튼이 생기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Running이 중단됩니다. Shutdown 시켜도 해당 코드는 삭제하지 않는 한 그대로 남아 있으니 걱정 마세요.

Running 파일을 Shutdown 시키자
매거진의 이전글 윈도우에 TensorFlow를 설치하는 쉬운 방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