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4년 목표를 이루는 방법, 원씽과 작은 실행

좋은 아침 시작하셨는지요?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저자 흑상어쌤 입니다. 


밤사이 눈이 내린 곳이 있습니다. 운전이나 보행하실 때 조심 하시길 바랍니다. 

어른이 되면서 눈이 오는 게 마냥 좋기만 한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눈이 내리는 날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번 주말 크리스마스에도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되면 좋겠네요. 


오늘은 제가 운영하는 오픈채팅방 '흑상어쌤'에 업로드 한 제 얘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marblsystem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고 업로드한 첫 게시물은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의 '원씽' 이었습니다. 당시 이 책을 두 번째 읽으면서 저의 원씽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첫 번째 도미노로 결정한 것이 '글쓰기' 였습니다. 그것을 시작으로 전자책과 종이책 이라는 다음 도미노로 이어졌습니다. 


제가 원씽 게시물을 업로드한 날짜는 작년 12월 29일 이었고 이제 열흘 뒤면 딱 1년이 되는 날입니다. 뒤돌아 보면 '벌써 일년이 지났구나' 라는 시간의 빠름과 '잘 버텼다' 라는 대견함이 동시에 느껴집니다. 


그렇게 첫 업로드를 하고 1년 동안 전자책 5권을 제작했고 종이책 2권을 출간 했습니다. 그 중에서 '100 베스트 마케팅'은 100권의 심리학, 브랜딩, 마케팅 책의 핵심메시지와 저의 생각을 정리하는 작업이라 총 700page 정도의 분량으로 수개월의 작업이 걸렸습니다. 감사하게도 텀블벅에서 1,100%이상 펀딩에 성공했고 그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작업을 이어올 수 있는 많은 분들의 응원과 지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2권의 종이책이 출간될 예정으로 이미 계약을 마치고 원고 작업 중인 책도 있습니다. 


지금 제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제가 1년동안 뭘 얼마나 열심히 잘 해왔냐를 말씀드리고자 함은 아닙니다. 결과물은 1년 동안 지나고 나니 자연스럽게 쌓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단 하나의 게시물을 업로드 하는 '실행'이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자 저를 예시로 들었습니다. 


제가 제 책에서나 외부 강의에서 강조하는 것이 '실행 없는 마케팅 지식은 가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을 때는 마치 내가 아는 것 같고 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것을 직접 실행하기 전까지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지 아는 것은 아닙니다. 


실행을 잘 하려면 실행의 단위를 아주 작게 나누어 실행을 위한 진입장벽을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그래서 매일 습관처럼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책 한권을 읽기로 했다고 할 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딱 10분 동안만 2페이지 읽기를 하는 것입니다. 실행의 시작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이 잘 하느냐가 아니라 '했냐 안했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작은 실행을 반복하고 작은 성공을 반복하면 그 과정에서 행동을 옮기는 동기와 계기 그리고 스스로의 자신감이 생기고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하면 '열정이 아닌 습관으로 행동하기'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열정이나 의지는 언제나 같은 수준일 수 없습니다. 그러니 열정이 없거나 의지가 없을 때에도 행동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습관의 시작은 목표를 작게 나누어 실행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할 수 없는 것은 결국 '했냐 안했냐'의 문제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의 첫 시작은 1년 전 '원씽' 게시물을 업로드 하는 것이었고 그 결과가 여러 권의 전자책을 만들고 종이책을 출간한 것입니다. 


이제 2주 뒤면 2024년이 시작됩니다. 2024년에 이루고 싶은 소망이나 목표가 있을 텐데요. 그것을 이루는 방법은 2024년 새해에 뭔가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지금 당장 아주 작은 실행을 하는 것' 입니다. 그것이 매일 쌓이면 어느새 2024년에 계획했던 일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시간이 아닌 행동으로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시간을 아무리 촘촘히 계획한다고 해도 실행이 없으면 이룰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며칠 남지 않은 2023년은 작은 실행을 시작하는 첫 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2024년이 아니라 2023년 오늘, 지금이 첫 시작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표로 향해가는 작은 실행을 매일 하는 스스로를 대견해하고 용기를 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높은 산도 첫 걸음이 시작인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등산이 당연한 것처럼 우리의 목표를 이루는 것도 첫 한 걸음을 매일 반복하면 되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 하루 목표를 향한 첫 한 걸음을 반복하는 시작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계속 도움이 되는 좋은 책과 콘텐츠 공유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교보문고]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626401


* 사람의 행동을 유발하는 글쓰기 공식 '꽂히는 글쓰기'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266133953


* 흑상어쌤 오픈 채팅방(입장 시 무료 선물 7종 다운로드)

https://open.kakao.com/o/gYNVhOrf

작가의 이전글 [신간]'하루 10분 마케팅습관' 출간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