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Z세대는 누구?한국인의 세대별 소비동기를 알고싶다면?


안녕하세요.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흑상어쌤입니다.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돈을 많이 벌고 싶으신가요?


만약, 꿈과 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고 싶으신가요?


오늘 소개드릴 책의 인사이트는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로 분류 되지만 제가 이 책에서 배운 것은 '마케팅'과 '브랜딩' 입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그의 성공담과 인사이트는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 있습니다. 


왜 기능이 아닌 의미를 팔아야 하는지

브랜드화가 되는 것이 돼 중요한지

VIP 고객은 누구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프리미엄과 럭셔리 제품의 차이는 무엇인지

가격 결정은 어떻게 하는지

새로운 기술의 지식을 배우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고객, 팬, 커뮤니티의 차이와 성장 방법은 무엇인지


꿈과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배경에는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깔려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자기계발서가 아닌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이야기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꿈과 돈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꼭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마케팅, 브랜딩, 세일즈, 글쓰기 관련 분야의 책을 무료로 읽고 서평을 하고 싶다면 흑상어쌤의 '하루 10분 서평단'에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하루 10분 서평단'은 흑상어쌤 인스타그램에서 댓글로 참여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marblsystem/


"너 T발 C야?"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알았는데 "너 MBTI가 T야?"라는 뜻의 비속어라고 하더군요.


저는 혈액형이나 MBTI로 사람의 성향을 구분하는 것을 그다지 믿거나 재미있어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그렇게 판단하기는 변수와 오류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MBTI와는 다르지만 사회, 경제 뉴스에서 2030대를 'MZ세대'라고 묶어서 이야기 할 때도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내용을 종종 발견합니다.

같은 나이라도 친구끼리 성향이 천차만별인데


2030대를 함께 묶어서 일반화하는 것은 많은 오류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유행이나 사회적 현상에 대해 어느정도 세대별 공통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 이런게 인기 구나' 정도로 넘어갈 수 있는 이야기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큰 비용과 시간, 노력이 투자되는 마케팅을 할 때 타깃 분석을 '2030남성 또는 여성' 'MZ세대'와 같이 묶어서 하게 되면 이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이 타깃이 누구인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M세대와 Z세대를 구분할 때의 나이차는 크게 15년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졸업, 취업, 결혼, 자녀 등)한 두 살 나이 차이가 나도 세대차이가 날 수 있고 라이프 스타일이 다를 수 있는데 말입니다.


오늘은 모호한 세대별 특성과 성향을 조금이라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드립니다. 한국인의 세대별 동기부여를 밝히는 방법론과 인사이트가 담겨있는 책입니다.


* 한 권의 책 : 세대욕망,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 강승혜, 이수진, 채수정


* 한 개의 메시지 : 소비는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다


* 한 번의 실행 : 잠재 고객의 소비 동기를 파악하고 브랜딩, 마케팅, 세일즈 전략에 활용하자


누구보다 소비자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저자라는 점에서 이 책이 주는 인사이트에 신뢰감을 더해줍니다.


특히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세일즈 담당자와 광고 및 마케팅 대행사 임직원분들에게 추천드리며 한국인의 세대별 소비 동기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하루 10분 서평단'을 진행 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도 부탁드립니다.

참여하러 가기 : 

https://www.instagram.com/marblsystem/


-----------------------------


https://youtube.com/shorts/CWChuPVm_O8?si=sqonuE5epJvc08Tu


* 한국인의 소비를 이끄는 소비 동기 7가지


- 향유하는 소비 : 문화생활과 여가 활동, 고급스러운 경험을 중시하며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


- 의식 있는 소비 : 환경, 윤리적 생산, 건강 등에 대한 관심을 소비에 반영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 성향


- 자기향상 소비 : 개인의 성장과 자기 계발을 중시하며 교육과 취미 활동에 투자하는 소비 성향


- 자기 관리 소비 :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와 외모 관리에 투자하여 자신감과 행복을 증진시키려는 소비 성향


- 탐구하는 소비 : 호기심과 탐구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


- 유행 대세 소비 : 대중적 인기와 사회적 인정을 받은 최신 트렌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성향


- 대비하는 소비 :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비해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성향



* 지속적 생명력을 가질 비즈니스 테마 6가지


불황형 소비의 활성화 : 소비자들의 내면적 이유가 아니라 경제 변수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활성화되는 유일한 소비 동기


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여가, 여행 : 여행의 니즈는 '설렘에서 경험'으로 진화 중


로컬리즘, 유일성과 경험의 결합 : 로컬 감성에 대한 갈망은 곧 '진짜'에 대한 갈망이다


반려정서의 확장 : 펜데믹 이후 전통적 관계가 옅어지면서 도리어 '반려'의 대상은 더욱 확장되고 애착은 한층 깊어지는 경향을 띤다


불황이 없는 산업, 팬덤 비즈니스 : 좀더 전략적이고 체계화된 팬덤 비즈니스로 진화 중이다. '진짜 돈을 쓸 찐 팬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를 봐야 한다


팬데믹의 유산, 절제와 관리 : 펜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이 깊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윤리, 선악, 분야, 꼼수, 편견 없이 오직 ‘성공’만을 이야기 한다면?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375355483


- 나만 몰랐던 마케팅 레벨업 3단계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305372239


- [PDF 전자책]마케팅 레벨업 3단계 전자책 패키지

https://litt.ly/marblsystem


- 흑상어쌤 오픈 채팅방(입장 시 무료 선물 7종)

https://open.kakao.com/o/gYNVhOrf




작가의 이전글 윤리, 꼼수, 편견 없이 오직 ‘성공’만 이야기하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