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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덱의 3대 구성 요소

단단한 팀을 만드는 시작, 컬쳐덱 part3

이 글은 시리즈 물 입니다. (1번 - 미션, 비전, 핵심가치 그리고 스타트업 브랜딩 : https://brunch.co.kr/@marketer-ceo/18) (2번 - 컬쳐덱, 말은 많은데 언제, 왜 필요할까? : https://brunch.co.kr/@marketer-ceo/19)

그리고 오늘은 세 번째 이야기, 컬쳐덱의 3대 구성 요소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컬쳐덱은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담고있고 처음 구성원으로 함께 하게 된 사람에게는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알려주는 온보딩 문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BRICKS8의 컬쳐덱에는 아래 3가지 요소가 들어가있습니다.   

Foundation

Build(er) -ing

Maintenance

위 요소들은 공사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바탕으로 적었습니다. 그 이유는 BRICKS8 이라는 브랜드 명을 지은 이유와 맞닿아있습니다.

BRICKS + ∞ 라는 뜻의 BRICK8은 여러가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정말 멋진 건물도 벽돌 하나가 빠지면 무너질 수 있듯, 사람 한명 한명의 중요성을 담았습니다.

브랜드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마케팅, 브랜딩, 상세페이지, 디자인, CRM, CS 등등)을 벽돌 하나 하나로 생각하고, 그것들을 잘 쌓아나간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마지막은 BRICKS, 즉 벽돌은 디지털 세상에서는 픽셀과도 같다고 생각했고 픽셀을 무한대로 확장하면 그 무엇도 만들 수 있기에 우리의 확장성을 위해서 지었습니다.


이런 뜻들을 바탕으로 컬쳐덱의 항목을 저렇게 적었습니다.

컬쳐덱의 3대 요소, 존재의 이유 Why

Foundation

먼저 파운데이션에는 우리의 존재 이유에 대해서 담았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시작했고, 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가 그걸 잘 할 수 있는 이유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우리의 미션 / 비전 / 슬로건 / 핵심가치가 어떤 것이며 우리가 집중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담아냈습니다.

컬쳐덱의 3대 요소, 우리가 해온 것들 (What)

Build(er) -ing

그 다음에는 우리가 어떻게 사업을 영위해나가고 있는지 돈을 버는 방식과 그동안 이뤄온 것들에 대한 것을 담아냈습니다.

컬쳐덱의 3대 요소, 우리가 해내는 방법 (How)

Maintenance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조직 구조, 일하는 방식과 문화, 우리는 어떻게 소통하는지와 어떤 평가 방식을 갖는지 또 보상의 체계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기록해뒀습니다.

이렇듯 왜 우리가 존재하는지(Why)에서 시작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What)에 대한 설명을 하고, 그걸 어떻게 해나가고 있는지(How)에 대한 설명으로 컬쳐덱의 구조를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저희의 컬쳐덱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다들 한번 봐주세요 :)

다음 편은 ‘컬쳐덱이 생기고 2달 간의 변화’ 편으로 컬쳐덱 시리즈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컬쳐덱 보러가기(https://drive.google.com/file/d/1yiEfXvkAXcK2K99FVFtQkL2zsfG-avzd/view)


p.s 이 글의 컬쳐덱에 대한 개념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gainge.com/contents/videos/2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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