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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Aug 01. 2024

카피라이팅 너무 어렵다.

데이터를 긁어모아 카피라이팅 AI를 만든 이유

카피라이팅, 정말 어렵죠? 매번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이걸 업으로 삼는 저도 그런걸요. 매번 책상 위에 산더미처럼 쌓인 마케팅 관련 서적을 참고하며 머리를 쥐어짜는 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힘든 카피라이팅을 조금 더 쉽게,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렇게 저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무려 40,000개의 카피라이팅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수집하고, 분석하고, 전처리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실제 카피라이팅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여러 카피라이팅 아이디에이션을 할 수 있다면 그 시간을 보답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카피라이팅 데이터 csv - 마켓피디아 자체 제작

데이터의 힘

40,000개의 카피라이팅 데이터는 그저 숫자나 문장의 집합이 아닙니다. 각 카피라이팅 문구는 누군가는 며칠을 꼬박 새워 낸 결과물이었고, 그 안에는 성공과 실패가 담겨있습니다. 저는 이 소중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전처리하고, 5가지 주요 목표에 따라 라벨링 했습니다. 브랜도 인지도 상승, 정보 전달, 감정 유발, 행동 유도, 소비자 설득으로 모든 카피를 나눴습니다.


카피라이팅 AI 탄생

이렇게 만들어진 카피라이팅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AI는 브랜드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수많은 카피라이터 또는 마케터들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쌓여가면 쌓여갈수록 느낀 건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켓피디아의 카피라이팅 AI 작동 사진

카피라이팅 AI 사용 방법

이제, 카피라이팅 AI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1. 입력하기
먼저, 여러분이 작성하고자 하는 카피의 목적을 정하세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인지, 정보 전달인지, 감정 유발인지, 행동 유도인지, 아니면 소비자 설득인지 선택합니다. 이 목표를 명확히 입력하면, AI가 그에 맞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2. 세부사항 설정하기
카피라이팅에 포함하고 싶은 키워드나 특정 문구를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제품의 이름이나 강조하고 싶은 특장점 등을 입력하면, AI가 이를 반영하여 카피를 생성합니다.




3. 생성된 카피 검토하기
AI가 생성한 카피를 검토해 보세요. 필요한 경우, 약간의 수정을 통해 더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문구로 다듬을 수 있습니다. AI가 제안한 카피는 기본 틀을 제공하지만, 최종적으로 여러분의 터치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사람이 중요한 거죠. AI가 참고한 기존 레퍼런스들도 크로스 체크하며 추가 아이디에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켓피디아의 카피라이팅 AI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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