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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자들 Sep 09. 2024

초보자 주목 ! 거절 당하지 않는 상표등록 하는법

20년차 변리사의 유사 상표 등록시킨 노하우 대방출

나와 똑같은 상표가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으면 거절된다. NO! 업종이 다르면 등록될 수 있습니다.

그럼 비슷한 이름이 같은 업종에 등록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상표등록에 도전하세요!


마크인포는 지난 6/27(목) 저녁 8시 <유사 상표 검색 및 등록 TIP>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는데요.

총 282명이 신청해주시고, 9.13점이라는 높은 강의 만족도를 받을만큼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거절 당하지 않고 상표등록 성공하는 노하우!

3가지 사례와 함께 핵심 내용만 쏙쏙 뽑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표등록 조회 필요성

1. 이것 안 해서 14만 개 브랜드가 거절당했습니다.


최근 3년간 거절된 상표의 40%가 동일·유사 브랜드 때문이었던만큼, 검색하지 않고 진행하면 거절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거절되면 출원 비용부터 1년 넘게 기다린 시간까지 다 날리고 오히려 상표권 침해로 고소 당할 수 있어 조회 절차는 필수인데요. 



미리 조회함으로써 사전에 등록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안전한 출원 전략을 세울 수 있어 특허법률사무소에서도 필수 사전 절차로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만약 비슷한 이름이 조회된다면 2가지를 반드시 확인한 뒤 신청하세요.



① 행정상태 확인

선행 상표의 행정상태가 '거절', '포기', '소멸'의 경우 소유권이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동일한 업종이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브랜드가 언제 다시 출원할 지 모르기 때문에 빠르게 상표등록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이때 '거절' 상태의 경우 동일한 이유로 거절될 수 있으니 전문가와 의논이 필요합니다.



② 분류 및 지정상품, 유사군코드 확인

만약 선행 상표가 출원, 공고, 등록된 상태라면 분류와 지정상품, 유사군코드를 확인하세요.

분류는 쉽게 말해 상표권을 사용할 업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분류 안에 여러 지정상품과 유사군코드가 있는데요. 

이는 등록 받은 뒤 상표권의 권리가 실제 적용되는 법적 범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정상품과 유사군코드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신청 가능하니 포기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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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슷한 이름의 브랜드가 있다면 이렇게 대응하세요.

앞서 알려드린 부분 확인 완료되었다면 빠르게 신청부터 하세요.

상표등록은 선착순이라 먼저 출원된 사람부터 심사가 진행되고 권리가 주어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심사하는 특허청 심사관의 개인 판단에 따라 유사성이 판정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부분이라 일단 시도해 봐야 합니다.

만약 유사성이 인정된다면, 타인의 것과 다른 브랜드명임을 빠르게 입증하면 되는데요.



특허청은 크게 3가지 사례에서 유사하다고 판정합니다. 


① 외관 유사 문제와 대응


먼저 외관이 비슷한 경우인데요. 말 그대로 브랜드명의 외관 모양이 유사해서 고객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고 거절한 사례입니다.

ㄱ,ㅋ 는 비슷하게 생긴 초성이기 때문에 유사한 단어로 보일 수 있는 부분인데요.


하지만 해당 이름을 실제 사용하는 용도가 다를뿐 아니라, 첫 글자의 어감에서 차이가 확실히 나는 이름이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을 정리해 심사관에게 소비자에게 혼동주지 않는다는 의견서를 제출한 결과, 2021년 9월에 무사히 등록 완료되었습니다.



② 발음 유사 문제와 대응


두번째로는 발음이 비슷한 경우입니다. 대다수가 해당 사례처럼 발음이 비슷해서 거절되는데요.

이번 사례는 영문 브랜드명을 한글로 발음했을 때 비슷한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했습니다.


실제 고객님의 브랜드명과 선행 브랜드 영문은 P와 F로 시작되는 발음이 비슷하게 들릴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실제 한글 음절로 해당 발음을 변환했을 때 3글자와 4글자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음절 차이와 한글로 변환한 단어의 발음 차이를 통해 대응 진행하여, 다음달 등록 완료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③ 뜻 유사 문제와 대응


마지막으로 뜻이 비슷해서 거절되었던 사례입니다.

영문에 담긴 한글의 뜻이 다양하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판정되는 건데요.


이때 언어 해석의 차이로 다름을 쉽게 입증하려면 네이버 어학사전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의어와 유사 외국어까지 한번에 확인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beauty'는 '아름다움'을, 'pretty'는 '예쁘다'로 변환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두 브랜드 모두 영문, 한글 구성이 다르며 뜻도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덧붙여 대응한 결과, 2022년 2월 무사히 등록 완료되었습니다.




3. 셀프 대응이 어렵다면, 상표 전문가 도움을 추천드려요.

유사한 브랜드명이 검색됐지만, 신청하고 싶은데 거절될까봐 또는 직접 대응하기 막막해서 아직도 고민한다면 주목하세요.

마크인포의 특허청 심사관 출신 변리사팀은 고객님의 브랜드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출원 전부터 1:1 집중 상담을 진행합니다.

또한 출원 전 동일 상표가 검색되면 100% 환불까지 해드리니 걱정 않으셔도 되는데요.

그래도 걱정되신다면 등록 가능성 높여주는 20년 경력 변리사의 전문 조사 보고서를 미리 받고 안전한 출원전략을 세워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해당 보고서는 마크인포 조사 출원 또는 총알 출원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총알 출원의 경우, 전문 보고서도 받고 18개월 걸리는 특허청 심사기간을 단 3개월로 단축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신속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면, 마크인포 고객님만 누릴 수 있는 [집중 MARK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는데요. 

누적 출원건수 10만건을 기록한 마크인포에서 출원부터 등록 이후까지 사업자 케어받고 성공적인 사업 운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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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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