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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자들 Oct 21. 2024

브랜드 창업 준비 시 꼭 알아야 할 10가지 체크리스트

창업자를 위한 3분 만에 확인하는 브랜드 창업 체크리스트

"창업은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확인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 있는데요. 

시장 조사, 마케팅 전략, 상표등록 등 다양한 요소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 브랜드 창업 준비 시 꼭 알아야 할 10가지 체크리스트를 읽어 보시고,

마지막의 3분 테스트를 통해 나의 '창업자 레벨'을 확인해 보세요!





브랜드 창업 준비 시 꼭 알아야 할 10가지 체크리스트


1. 타겟 고객

2. 시장 조사

3. 자금 계획

4. 브랜드 핵심 가치

5. 브랜드 스토리

6. 브랜드 특장점

7. 마케팅 전략

8. 로고와 디자인

9. 상표검색

10. 상표등록





◆ 타겟 고객 정의

모든 사람이 내 브랜드의 고객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가 집중할 타겟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 성별, 직업,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세부적인 고객 페르소나를 그려보세요.



 철저한 시장 조사

시장 조사는 창업의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의 변화와 기회를 포착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 팁: 경쟁사의 가격 전략, 유통 경로, 마케팅 방식을 살펴보고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보세요. 



 구체적인 자금 계획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미리 계획하고 예산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기 비용뿐만 아니라, 운영 자금, 마케팅 비용, 예비 자금까지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구체적인 자금 계획이 있어야 사업을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핵심 가치 / 스토리 / 특장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시장 진입 가능성을 포착하였다면, 브랜드의 정체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을 정하는 첫 번째 단계는 ‘핵심 가치’를 정리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세상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핵심 가치는 고객이 브랜드를 기억하고, 선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고유의 스토리가 있으면 브랜드의 매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브랜드의 시작과 목표, 그리고 왜 이 브랜드가 특별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야 고객이 브랜드에 감정적으로 연결됩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와 비교해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에게 당신의 브랜드가 왜 매력적인지,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어필해야 합니다.


⏸️ 생각하기: “내 제품/서비스가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줄까?”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세요. 




 마케팅 전략 수립

타겟 고객에게 브랜드를 어떻게 알릴 것인지 명확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광고,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세요. 

중요한 건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 팁: 타겟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채널을 집중 공략하세요. 




 로고와 디자인

로고는 브랜드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로서,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문가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로고와 디자인을 만들어보세요.


⚠️ 주의: 로고는 단순하면서도 기억에 남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브랜드 이름 상표검색

브랜드 이름과 로고가 결정되었다면, 가장 먼저 상표검색을 해야 합니다.

마크인포 무료 상표검색을 이용하시면 쉽게 나와 동일한 상표가 있는지 찾을 수 있어요.

만약 내 브랜드 이름과 동일한 상표가 이미 상표등록을 완료했다면, 이름을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 팁: 동일하진 않지만 유사한 이름이라면, 마크인포에서 상담 받고 상표등록 가능성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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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이름 상표등록

상표검색을 통해 동일한 이름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면 늦기 전에 상표등록 신청하세요. 

내게 상표권이 없으면 경쟁사가 동일한 브랜드 이름을 사용할 수 있어서 고객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오직 상표권이 있어야 상표 도용으로부터 내 브랜드 이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체크 포인트: 브랜드론칭 이전에 상표등록을 완료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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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등록은 전문성과 많은 시간이 필요한 작업인데요.

사업자가 혼자서 하기엔 요건에 맞춰서 신청하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평균적으로 40%가 심사에서 거절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온라인 상표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요.

마크인포는 그 중에서도 14만 명이 이용한 대표적인 상표등록 서비스로, 간편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 준비 과정에서는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크인포에서 상표등록을 신청하면, 혼자서 하는 것보다 심사에서 거절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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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분 테스트] 나의 창업자 레벨 확인하기

이제 브랜드 창업에 필요한 10가지를 알아보았으니, 나는 얼만큼 준비되었는지 체크해 볼까요?

아래의 테스트를 통해 나의 '창업자 레벨'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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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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