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시리즈C 투자 성공한 스타트업에는 어떤 비밀이 있었을까

노타, 빈센, 스토어링크, 아이브, 에어스메디컬, 엘디카본, 파워큐브세미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입니다.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10,000여 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혁신의숲 사이트를 직접 둘러보며,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월간 고유 방문자 수, 소비자 거래액,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모든 데이터는 36개월 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계열 데이터로 구성되어, 이를 바탕으로 미래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리즈C 투자에 성공한 스타트업에는 어떤 비밀이 있었을까?

최근 혁신의숲에서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주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리즈 C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스타트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진행되고 있는 연구의 일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해 스타트업의 성공을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패턴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첨단기술비즈니스학과 손영우 교수 연구팀에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이 시리즈 C 단계에 진출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는데요. 시리즈 C 투자는 스타트업이 더 큰 시장에 진출하고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단계로써 이 단계에서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공통점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비공개 투자자의 비중이 낮은 스타트업일수록 시리즈 C 단계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는 공개 투자자들의 신뢰와 자금 지원이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합니다.

둘째, 전체 직원 수의 변화 역시 중요한 지표로 나타났는데요. 인적 자원의 성장이 빠른 스타트업일수록 더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셋째, 자산 총계는 스타트업의 재무 규모를 나타내며, 자산이 많은 기업일수록 시리즈 C 단계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넷째, 12개월 내 평균 구매 횟수는 스타트업의 소비자 활동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이 지표 역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연구팀은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평가했습니다. Gradient Boosting, XGBoost, CatBoost 모델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였으며, 특히 Gradient Boosting 모델은 예측 정확도 98.7%를 기록했는데요. 각 모델은 시리즈 C 단계 진출 예측에서 각각의 강점을 보여주었으며, 혁신의숲의 방대한 데이터셋이 모델링 작업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이번 연구가 스타트업 성장의 모든 것을 밝혀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동안 불확실성이 높고 예측이 어려웠던 스타트업의 성장을 예측해볼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뜻 깊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3개월내 시리즈C 투자에 성공한 아래 7개 스타트업의 최근 3년 동안 지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었는지 혁신의숲에서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소개 기업 순서는 가나다순입니다.

> 혁신의숲에서 콘텐츠 전문을 무료로 확인해 보세요!

> 스타트업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러 가기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