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에 선정되었던 기업들은 정말 성장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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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어김없이 예비유니콘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중기부에서 안내한 발표 예정 시기는 8월 말인데요. 2024년도에 선정된 기업들은 15개 기업, 그간 126개의 스타트업이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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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장검증·성장성·혁신성 요건을 갖춘 혁신기업에 스케일업 금융을 지원, 장기적으로 유니콘 기업으로의 도약을 촉진하는 지원사업입니다.
심사를 거쳐 예비유니콘 기업으로 최종 선정될 경우, 최대 200억원 이내의 특별보증한도를 부여, 이외에도 해외투자 유치기업에 대해 투자유치금액에 연동하여 추가 보증한도를 부여하는 등 해외 투자 매칭을 지원하는데요. 오늘은 25년도 선정기업 발표를 앞두고 24년도에 선정된 기업들 중 핵심지표가 눈에 띄는 3곳을 선정하여 혁신의숲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12개월을 되짚어보고자 합니다.
네이처모빌리티 / 라포랩스 / 이그니스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찜카’를 운영하는 기업
지난 12개월간 월 평균 성장율 :
고유 방문자 수 6.1% ▲
소비자 거래지수 2.2% ▲
고용인원 0.2% ▲
■ 렌터카, 항공, 카셰어링 등 원하는 교통수단을 렌트/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한국과 여행 교차 수요가 많은 미국, 괌, 일본 등에 해외 법인 설립 및 자회사 인수
■ 중국 최대 렌터카 플랫폼 ‘주주처’ 및 SSG닷컴 등과 전략적 제휴 진행, 공격적으로 마케팅 나서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을 운영하는 기업
지난 12개월간 월 평균 성장율 :
고유 방문자 수 5.5% ▲
소비자 거래지수 4.0% ▲
고용인원 7.1% ▲
■ 4050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퀸잇’ 및 제철 먹거리 장보기 앱 ‘팔도감’ 서비스 운영
■ 라포랩스의 전체 소비자와 퀸잇의 방문자 모두 50대 여성이 30% 이상 차지 (25년 7월 기준)
■ 최근 퀸잇에서 패션에 이어 뷰티/화장품까지 판매, PB 사업 확대
■ 2024년, 매출액 570억원 달성 (전년 대비 38% 증가)
식품, 건강기능식품, 뷰티 분야의 브랜드 '한끼통살', '랩노쉬', '클룹', '브레이' 등을 운영하는 기업
지난 12개월간 월 평균 성장율 :
고유 방문자 수 2.3% ▲
소비자 거래지수 1.7% ▲
고용인원 1.9% ▲
■ 국내산 닭가슴살 브랜드 ‘한끼통살’, 단백질 브랜드 ‘랩노쉬’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
■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과 온오프라인 유통 전략 고도화로 공격적 마케팅
■ 2024년, 매출액 1,288억원 달성 (전년 대비 36% 증가)
올해는 어떤 기업들이 선정될까?
2025년 예비유니콘 명단이 곧 발표됩니다.
지난해의 최종 경쟁률이 7:1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올해 역시 어떤 기업이 선정될 지 무척 기대됩니다.
예비유니콘에 선정되는 것은 단순한 ‘간판’이 아니라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계기인만큼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이름을 올린 기업들에게는 더 큰 책임과 기대가 뒤따를 것이고, 그만큼의 도전도 계속될 것입니다. 그 결과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지켜보며 각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위기를 넘어 혁신을 이어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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