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숲은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이자, 스타트업 전문 DB입니다.
[목차]
1. '혁신의숲' 소개
2. 어떤 데이터가 있나요?
3. 맺음말
1. '혁신의숲' 소개
안녕하세요, '혁신의숲' 운영사 마크앤컴퍼니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CrunchBase, 유럽에서는 Dealroom을 통해 스타트업 정보를 확인하고, 스타트업의 투자를 검토합니다. 국내에서도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되면서, 스타트업 정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는데요. 우아한형제들, 야놀자, 컬리 등 국내 4,000여 개 스타트업의 MAU, 객단가, 소비자 거래, 재구매율, 투자, 재무제표 등 국내 스타트업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혁신의숲' 정식버전이 오픈되었습니다.
아울러,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12월 초부터 4,000여 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직접 둘러보며,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혁신의숲'은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이자, 스타트업 투자전문 DB입니다. 그렇다면 혁신의숲은 누가 사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1) 투자사
: 먼저 벤처캐피털(VC), 액셀러레이터(AC), 개인 투자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스타트업 3개년 시계열 데이터를 보며 스타트업의 성장세를 예측하고, 성장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합니다.
2) 대기업, 정부기관
: 신사업을 기획하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원하는 대기업/정부기관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심 산업 내 스타트업의 기술, 서비스 현황 등 정보를 객관적으로 비교하며,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합니다.
3) 스타트업
: 벤치마킹 기업이나 경쟁사 데이터를 분석하는 스타트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벤치마킹 기업이나 경쟁사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매출, 투자 유치 시점의 MAU, 거래액, 재구매율 등의 정보를 확인하여 성장 전략 수립에 활용합니다.
이처럼 '혁신의숲'은 스타트업 생태계 내 이해관계자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지금부터 스타트업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는 '혁신의숲'의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시죠!
2. 혁신의숲이 제공하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인가요?
'혁신의숲'은 21년 9월 기준 3,331개의 스타트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기업별 최대 80가지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혁신의숲' Pro 플랜 등록 시 보이는 실제 화면으로, 서로 다른 회사들의 데이터를 랜덤 하게 캡처한 화면입니다. 혁신의숲 내 모든 그래프는 마우스 오버 시 값이 나타납니다!
1) 타임라인
타임라인에서는 성장을 이끄는 핵심 항목인 1)트래픽, 2)소비자 거래 추이, 3)고용인원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투자 유치 시점, 투자 유치 시점의 세 가지 핵심 항목의 값을 종합적으로 보여줍니다. 세 가지 핵심 항목이 유사한 패턴으로 변화하는지 아니면 일부 항목이 다르게 변화하는지에 따라 성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성장의 견실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각 그래프와 표 안의 소비자 거래 추이 값은 기간 내 최대 값을 100으로 설정한 값입니다.
- 표 안의 값은 투자 유치 시점(년-월)의 해당 항목의 값입니다.
- 빨간색 값은 직전 투자 유치 시 대비 증감률을 나타냅니다.
- 항목별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은 경우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2) 트래픽
해당 서비스(웹/앱)의 최근 3년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보여줍니다.
- 디바이스 유형별 월간 사용자수를 수집/분석하여 '혁신의숲' 내부 기준으로 추정한 값입니다.
3) 기술/특허, 기술 키워드
스타트업이 출원 및 등록한 모든 특허에 대한 데이터 정보와 특허 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핵심 기술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소비자 거래 관련 데이터입니다.
4) 소비자 거래분석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거래액과 거래건수, 평균 객단가까지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월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고, 유사 기업과의 평균 객단가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과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를 종합하여 분석하면, 유입된 고객이 매출 증가와 연결되는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유료 소비자의 표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데이터입니다.
- 인앱 결제 및 간편 결제 이용건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소비자 거래지수는 최근 3년 중 소비자 거래액의 최댓값을 100으로 설정 후 환산한 값입니다.
- 그래프의 왼쪽 축은 소비자 거래건수를, 오른쪽 축은 소비자 거래지수를 나타냅니다.
5) 소비자 거래분석 - 거래 패턴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유료 이용한 소비자의 재구매율과 평균 구매 횟수를 보여줍니다. 해당 스타트업 정보를 통해 스타트업의 고객 충성도와 LTV(고객 생애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재구매율은 해당 기간 내 2회 이상 구매한 고객 수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1개월 내 구매한 고객 수 1,000명 중 2회 이상 구매한 고객 수가 200명일 경우, 1개월 재구매율은 20%입니다. 3개월 내 구매한 고객 수 5,000명 중 2회 이상 구매한 고객 수가 500명일 경우, 3개월 재구매율은 10%입니다.
6) 소비자 거래분석 - 성별, 연령, 가족 구성, 소득
스타트업의 자사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성별, 연령, 가족 구성, 소득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벤치마킹, 경쟁사 서비스의 고객 데이터 정보를 분석하여, 마케팅 타깃 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정보, 고용현황, 재무제표 등 스타트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맺음말
'혁신의숲'에서 제공하는 스타트업 정보(데이터)를 통해,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지표 변화 추이, 각 지표들의 상관관계들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해석하실 수 있으며, 나아가 스타트업, 투자사, 대기업의 연결이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창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끝으로 저희 브런치 채널에서는 급성장하는 산업군의 스타트업, 투자 유치에 성공하거나 Exit 한 스타트업 등 다양한 스타트업 이야기를 '혁신의 숲' 데이터와 함께 소개할 예정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나 '혁신의 숲' 브런치 채널에서 만나고 싶은 스타트업이 있다면, 언제든 [브런치 제안하기] 혹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