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크 Nov 09. 2021

나의 첫번째 웹사이트 만들기 #2

FTP 프로그램 설치하기

지난 글에서 우리는 닷홈에서 무료 웹호스팅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2편에서는 무료 FTP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시리즈 목차]

#1 닷홈에서 무료 호스팅 설치하기

#2 FTP 프로그램 설치하기

#3 NOTEPAD++ 설치하기

#4 HTML 문서 만들기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우리가 앞서 설치한 웹호스팅은 서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서버가 실제로 어디에 있는지는 몰라도 일단 24시간 계속 켜져 있는 컴퓨터의 일부 공간은 저희가 확보했습니다.(닷홈 무료호스팅) 그 컴퓨터에 내 파일을 올려두어야 서버에 있는 문서를 읽을 수가 있습니다. 마치 문서를 USB에 담아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듯이 말이죠.


우리가 웹 페이지를 만든다고 할 때 파일을 USB에 담아 저 멀리 있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에 직접 가서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내 웹 서버에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FTP입니다.


FTP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파일질라(FileZilla)입니다. 저도 이 파일질라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질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주소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https://filezilla-project.org/


파일질라 메인 페이지


Quick download links에서 아래 사진 빨간 점선 박스로 표시한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합니다.



다음 본인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저는 윈도우를 쓰고 있어서 윈도우 버전을 다운 받을 것입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그냥 Download를 눌러 Filezilla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Download 클릭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파일질라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질라 프로그램 창이 나옵니다. 중앙에 둘로 나뉜 부분이 파일 탐색기 같은 부분입니다. 좌측이 로컬 사이트 즉, 내 컴퓨터입니다. 우측은 서버 측 컴퓨터를 말합니다.



이제 내가 만든 웹 호스팅에 접속을 해봅시다. 연결 방법은 상단 호스트부터 비밀번호까지 입력 후 빠른 연결을 클릭하면 됩니다.


우선, 호스트는 내 도메인을 말합니다. 닷홈에서 웹 호스팅 생성할 때 만들었었죠? 그리고 사용자명은 호스팅 생성 시 입력한 FTP 아이디가 사용자명이 됩니다. 비밀번호 역시 호스팅 생성 시 만든 FTP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3가지를 입력 후 ‘빠른 연결’을 클릭해 봅시다.


닷홈 무료호스팅 정보가 파일질라 접속할 때 쓰입니다


정상적으로 입력되었을 경우 상태 창에 “/”디렉터리 목록 조회 성공이라고 나옵니다. 우측 서버 측 컴퓨터에는 몇 가지 파일이 보입니다. 닷홈에서 설치한 기본 파일들입니다.



이 중에서 html 폴더가 실제 내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입니다. html 폴더에 들어가 보세요.



몇 개의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기본 설치 파일들입니다. 이 파일은 우리에겐 필요 없으니 다 지우셔도 됩니다. 파일을 선택 후 delete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클릭합니다.



위 사진처럼 우리 사이트 폴더(html)에는 이제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제 앞으로 우리 서버에 뭔가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파일질라를 실행시켜서 파일을 복사해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삭제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웹 문서를 만드는 에디터(editor)인 Notepad++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첫번째 웹사이트 만들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