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애드센스로 돈 버는 사람들의 절대 비법
많은 분들이 저에게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비법을 물어보십니다. 어제도 그제도 이름도 모르는 그분들 역시 저처럼 자신의 블로그에서 고분투구하고 계시는 거겠죠.
블로그로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광고주들의 광고를 내 블로그 페이지에 올려주고 광고 클릭이 일어나면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흔히 CPC 광고라고 하는 시스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절대 비법을 묻는다면 저는 늘 같은 대답을 합니다.
"포스팅"
누군가는 이 말을 듣고 실망을 할 것이고 누군가는 비법을 감추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애드센스 절대 비법은 포스팅이 맞습니다.
아마도 저에게 물어온 대다수의 사람들은 적은 노력으로 많은 돈을 벌게 해주는 비법을 찾고 계신 것이겠죠. 물론 그런 일도 벌어지긴 합니다. 세상에 안 되는 일은 없다고 누군가는 글 몇 개로 애드센스 수익 수십~수백 달러를 벌기도 합니다. 놀랍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이에 해당되지 않으니 혹시 나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헛된 희망을 품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1. 방문자가 내 블로그 포스팅 내에 있는 광고를 클릭해줘야 합니다.
2. 클릭한 광고를 집행 중인 광고주가 적절한 입찰 단가를 내야 합니다.
첫 번째에 해당되는 것이 CTR(클릭률)입니다. 방문자가 페이지 내 요청된 광고를 얼마나 클릭하느냐를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두 번째에 해당되는 것이 CPC(클릭당 단가)입니다. 아무리 클릭이 많다한들 클릭당 단가가 10원이라면 수익이 별 볼 일 없을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애드센스 수익을 만드는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그런데 이거 이전에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할 것. CTR이든 CPC든 일단 방문자가 내 포스팅을 읽고 있다는 가정에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도 없다면 CTR이든 CPC든 남의 얘기일 뿐입니다.
그러니 일단 내 방문자를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최대한 많은 방문자를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확률적으로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낮은 CPC든 CTR이든 방문자가 많으면 수익이 높아집니다. 방문자가 적다면 CPC가 높든, CTR이 높든 수익은 높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이 트래픽이라고 말을 합니다.
큰 트래픽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인데 내 블로그에만 그 정보가 있을 때
2. 포스팅 개수가 많아서 포스팅당 유입이 적지만 모이면 큰 경우
보통은 1번에 해당되는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2번으로 많은 포스팅을 바탕으로 유입을 늘리는 확률을 높여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그러니 애드센스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죽어라 포스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다음 광고 배치가 나오는 것이고 클릭 유도 기술도 들어가는 것이죠.
지금도 겨우 1일 1포 하는 것에 만족하면서 유입과 수익이 왜 안 나오지 하는 분들이라면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 남들보다 하나쯤은 더 잘하는 걸 만들어 보세요. 흥미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도 좋구요. 광고를 잘 집행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쉬운 것이 포스팅 많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일단 당장 결과가 없어 보이는 듯해도 포스팅을 늘려나가 보세요. 그 과정에서 길이 보이기도 합니다.
티스워드 '너의 티스토리'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대상으로 블로그 전체 포스팅 리스트를 뽑아주는데요. 최근 한 달 포스팅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티스워드에서 내가 포스팅을 매일 어느 정도하고 있는지를 보고 마음을 다잡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