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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명환 Dec 05. 2023

2024년 스타트업 경영 환경 트렌드 part 1

창업(스타트업)

2024년을 앞두고 스타트업의 경영 환경 트렌드 는 기술, 비즈니스, 문화적 변화와 함께 형성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사례를 통해 글로벌트렌드 를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1. 노코드(No code) 플랫폼 의존도가 높아질 전망


로우 코드 검색이 5년 동안 371% 증가했습니다.


노코드 는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웹 및 모바일 개발을 의미합니다. 둘 다 웹 프로그래밍 언어와 원시 코드를 통해 구축하는 것보다 기술 지식이 훨씬 적습니다. 노코드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블로그, 온라인 커머스, 심지어 완전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를 구축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임금이 높은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없어도 스타트업을 운영할 수 있어 향후 노코드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Bubble은 코드 없는 웹 앱을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그 결과, 이제 '비기술적' 창업가들이 전체 산업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search and Markets에서 노코드 산업이 2025년까지 455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자라도 MVP를 제작할 때는 노코드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스타트업 산업 전반에 활용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WebFlow에 대한 Google 검색은 지난 5년 동안 406% 증가했습니다.


노코드 개발 스타트업이 점차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전체 생태계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2. 이메일 마케팅의 부활


Nathan Barry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이 급증한 후 'CovertKit' 검색이 5년 만에 143% 증가했습니다.


기업들이 다시 이메일을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메일링 리스트는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되고 ,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는 다른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B2B 마케팅의 도달 범위는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많은 소셜 네트워크의 유기적 도달 범위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는 예전처럼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트래픽의 전략이 아닙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유료 결과와 추천 스니펫으로 엄청나게 혼잡해졌습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에는 인상적인 ROI 기록이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및 마케팅 협회(Data and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이메일 마케팅의 ROI가 투자 대비 최대 42배에 이를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메일은 고객사가 읽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에게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타트업은 디지털 제품을 판매하지 않더라도 이메일 뉴스레터는 여전히 미래 고객에게 중요한 연락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ConverKit는 제작자가 좋아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돕는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제작자가 고객사와 계속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ConverKit과 같은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는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이메일 마케팅 스타트업의 또 다른 예는 Email Octopus 입니다. 


Email Ontopus에 대한 검색량이 5년 만에 200% 증가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많은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Email Ocotpus는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 엔터프라이즈급 기능보다 단순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중요성 증가


지난 10년 동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검색이 1,800% 증가했습니다


.마이크로인플루언서 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또는 틱톡에서 소수의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를 정의하는 정확한 지표는 다양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일반적으로 단일 플랫폼에서 1,000~20,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마케팅트렌드 가 증가하는 이유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MZ 세대를 벗어나 주류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품을 홍보하거나 언급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대부분의 마케팅 부서 예산의 큰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는 대형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결과 지난 1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이 너무 높아진 이유입니다. 


기업은 그 어느 때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마이크로 인프룰언서는 대기업이 신경쓰기에는 너무 작은 규모이기 때문에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합리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각광받을 것 입니다.


 4. 콘텐츠는 옴니채널 전략으로


전자책 도구인 'Designnrr'에 대한 검색이 5년 동안 108% 증가했습니다.


Statista는 사람들이 미디어 및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데 하루 7시간 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다양한 방식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30~60초의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TikTok과 같은 숏폼 중심의 App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TikTok의 검색량은 5년 동안 8,600%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팟캐스트처럼 과거 인기있었던 콘텐츠 채널로 최근 옴니채널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크리에이터들은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 기존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팟캐스트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에피소드를 비디오로 녹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팟캐스트 에피소드 동영상을 녹화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 에피소드는 Apple Podcast와 Spotify와 같은 주류 팟캐스트 플랫폼과 함께 Youtube에 업로드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동일한 팟캐스트 크리에이터가 쇼를 텍스트로 복사하여 즉시 긴 형식의 블로그 기사도 생성합니다. 

일부는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과 같은 사이트에서 팟캐스트의 클립을 '마이크로 콘텐츠'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Desgnrr 웹 앱은 사용자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 형식을 가져와 eBook, 대본 및 웹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콘텐츠 용도 변경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는 기업가가 콘텐츠 마케팅에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esgnrr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비디오나 팟캐스트를 서면 콘텐츠로 쉽게 변환하여 새로운 청중에게 다가가거나 리드 마그넷으로 사용하거나 검색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료 출처 : https://explodingtopic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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