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마태 Sep 01. 2018

2018 #1 중국 e스포츠 트렌드 분석

이스포츠연구개발원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지만 실제로는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시간을 많이 허비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해야 옳습니다. 현대의 AI는 내가 좋아할 만한 것들을 나름 잘 찾아서 준다고 스스로 자부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은 그저 한번 휙보고 말 것들로, 큰 영감이 되어 내게 남거나 쪽지에 고이 적어 가슴에 품을만한 내용들을 별로 없습니다. 이를테면 이런 것입니다. 누구나 다 얻을 수 있고 아무 때나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항상 그리 필요가 없고, 내가 정말 얻고자 하는 정보는 제공하는 사람이 적거나 없습니다. 저는 그러한 이유를 이렇게 판단합니다. 정보의 공유가 활발할수록 중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적다. 그 이유는 중요한 정보는 인사이트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느 시대이건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늘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알리바바가 e스포츠에 대규모의 투자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싶은 정보는 사실 e스포츠에 엄청난 투자를 하는 그 (이미 공개된) 사실이 아니라 어떠한 이유로 알리바바가 e스포츠에 투자를 하는가입니다. 저는 여기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고 믿습니다. 하나는 그걸 궁금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타입, 두 번째는 무언가 이유가 있겠지라고 중요하지 않은 사실인 것처럼 치부하는 타입, 세 번째는 그건 알리바바가 아닌 이상 아무도 모를 거라고 생각하는 타입.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를 발표하자마자 단번에 알아차리를 타입. 그런데 여러분은 어떤 타입이신가요? 우리가 만약 알리바바의 e스포츠 담당자, 정확히 말하면 알리스포츠의 e스포츠 총경리를 만나게 된다면, 알리바바가 어떠한 의도로 e스포츠에 투자를 하는 것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아마도 천지차이일 것입니다. 적어도 이것은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인사이트는 사람의 원초적 능력에 기초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다 분명하게 시간과 리소스의 싸움이라고 여깁니다. 이스포츠연구개발원은 2016년 2월에 설립된 법인으로 e스포츠 산업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축척된 전문성으로 산업 발전과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를 여러 가지 주제별 칼럼을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개된 글로벌 이스포츠 빅데이터를 기반하여 전 세계 e스포츠 트렌드를 연구/예측한 리포트를 주기적으로 작성 배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 시간과 리소스를 투자합니다. 그러한 의미로 하나의 결과물이자 이 첫 번째 파일럿 버전의 리포트를 완성해 주신 본 연구원의 노장균 연구원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이 리포트의 모든 주제는 각자 조명해야 하는 의미가 각각 다르며, 모두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자체로는 많은 분량이 아니나 제가 만약 강의를 시작한다면 최소 1시간 이상 소요될 수준이며 그것은 위의 알리바바와 같이 (전적으로) 왜? 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일 것입니다. 



저희는 오늘을 연구원 설립 이래로 가장 큰 빅 스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특별한 수익 활동이 없는 저희 기관의 올해 존립 근거가 되어 주신 빅픽처인터렉티브 주식회사와 e스포츠 명예의 전당의 주관기관에 그러한 의미로 별도의 감사를 올려드립니다. 


전체 자료는 저희 연구원 홈페이지이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구원 홈페이지)

(풀버전 다운로드 : 링크)


이스포츠연구개발원(erdc.kr) 구마태

associate with bigpi.co

작가의 이전글 배틀로얄 장르의 중계해설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