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May 12. 2016

DRONE : 하늘을 즐기는 가장 신나는 방법

연재를 시작하며


서로의 공상을 나누는 것만으로 한없이 즐겁던 소년 시절, 친구가 읽었던 공상과학 소설 이야기가 마음을 온통 사로잡은 일이 있습니다. 어느 과학자가 열기구인지 비행선인지를 타고 아무도 도달해 보지 못한 높은 하늘을 여행하면서 구름 위로 갖가지 새로운 생명체를 만나는 모험을 그린 이야기였습니다. 하늘 위로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대기가 얼마나 얇게 지구 표면을 덥고 있는지 배웠을 나이였는데도 정말 그런 게 저 구름 위에 있을까 궁금해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제는 공상만 남고 과학은 어디론가 사라져 스팀펑크 같은 느낌의 이야기만 기억에 남아 있지만 문득 오늘은 한 번도 하늘을 본 적이 없다고 생각할 때 즈음, 그리고 정말 오랜만에 하늘을 바라보는 여유가 있다고 생각났을 때 즈음, 저 구름 위로 그때 공상의 생명체가 하늘을 나는 듯한 느낌을 기억할 때가 있습니다.

외국의 유명 공대에서 프로펠러 4개로 구동하는 멀티콥터가 열린 창문 사이를 빠져나가는 성과를 소개한 동영상을 본 후 대형 마트에서 가벼운 가격으로 드론을 구입할 수 있게 되기 까지는 불과 수 십 개월이 지난 후였습니다. 호기심에 구입한 장난감 드론을 구입한 것이 어린 때의 구름 위를 상상하는 기분을 기억하게 할 줄은 몰랐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드론에 대한 글을 연재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DRONE : 하늘을 즐기는 가장 신나는 방법]은 비행 원리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을 위한 기본적인 이야기부터 하드웨어, 소프트 웨어 그리고 직접 드론을 만들 수 있는 단계까지 설명하는 [STUDY]와 비행을 하면서 배운 경험과 하루에도 몇 가지씩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을 가벼운 글로 소개하는 [FLIGHT LOG]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 드론 / 멀티 콥터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을까 (중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 / 멀티콥터가 비행하는 방법 / 비행기가 나는 방법 / 헬기가 나는 방법 / 멀티콥터가 나는 방법)
- 멀티콥터의 종류 (멀리 콥터가 할 수 있는 일 / 어떤 종류의 멀티 콥터가 있을까 / 멀티 콥터 용도에 따라 고려할 것들)
- 멀티 콥터 날리기 (멀티 콥터 구입하기 / 조종 방법의 선택 / 시뮬레이션 / 멀티 콥터의 선택
- 안전하게 비행하기 (비행 관련 법규 / 항공 촬영 관련 법규 / 라디오 전파의 사용 / 비행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들)
- 하늘을 나는 방법 (비행 모드 / 호버링 하기 / 직선 비행 / 스톨드 턴 / 서클 비행 / 관심 중점 비행 / 뱅크 턴 / 아크로 비행)
- 멀티콥터의 구성 (조종기 / 수신기 / 기체 / 모터 / 프로펠러 / 배터리 / ESC / FC / 기타)
- 촬영용 멀티 콥터의 구성
- FPV 멀티 콥터의 구성
 - 멀티콥터 만들기 (어떤 공구가 필요할까 / 하드웨어 만들기 / 플라이트 컨트롤러 설치하기 / 세팅하기)
- 멀티콥터 용어

아직 그렇게 대중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누구에겐 이해가 안 되는 이야기를 혼자만 늘어놓고 있는 것이 아닌지 그리고 누구나 정석처럼 사용하던 기술이 주말 사이에 3번이나 업데이트 되어 버릴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이야기를 내가 얼마나 쫓아갈 수 있을지 두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방향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즐거움과 머리 위로 무겁게만 떠 있는 하늘을 나는 기분을 이 글을 읽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