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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tthew Min 민연기 Jun 05. 2016

배터리 커넥터에서 열이 발생해요

FLIGHT LOG

비행 후 손으로 부품들을 만져 보면 여러 부품에서 열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배터리에서 공급하는 에너지는 프로펠러의 회전 운동으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지 못한 에너지는 대부분 열로 변환됩니다. 대부분의 부품들은 이렇게 발생하는 열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집니다. 열이 발생하는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ESC
- Motor
- 변압기 (BEC가 아닌 Liner Regulator의 경우)
- 영상 송출기

- 배터리

그 외의 부품도 어느 정도의 열은 발생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커넥터 (XT60)에서도 열이 발생합니다? 잉? 그런데 그런 일이 발생합니다. 

배터리를 60C로 변경 후 커넥터가 뜨겁고 급기하 빠지지 않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억지로 어찌어찌 빼보고 살펴보니  

배터리 쪽 커넥터와 기체 쪽 커넥터가 녹아서 서로 붙어버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커넥터는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은 커넥터부에 저항 값과 관계가 있습니다. 저항은 전류가 흐르는 부분이 좁아지는 경우, 접합부가 꼭 맞지 않은 경우 올라갑니다. 이런 접촉부에서의 저항을 접촉 저항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사진을 잘 보시면 왼쪽 커넥터부가 오른쪽보다 좁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뾰족한 도구로 억지로 넓혀 주었습니다. 다행히 더 이상 열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 열이 발생한다면 연결 불량을 의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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