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Aug 03. 2016

초소형 FPV 드론 : Tiny Whoop

FLIGHT LOG

Tiny Whoop는 대략 3개월 전쯤 미국 루이빌 지역 동호인들이 시작한 초소형 FPV 드론입니다. 기존에도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소형 FPV 드론이 만들어지고 있었지만 초소형이란 제약 때문에 결정적인 제품이 등장하지 못 했습니다. 왜냐하면,

- FPV를 하려면 카메라와 영상 송신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 부품이 제법 무겁습니다.
- FPV 모듈을 달고 충분한 비행성을 가지게 만들면 기체가 다소 커져 실내에서 날리기에는 위험한 드론이 되어 버립니다.
- 최근 저전력의 작고 가벼운 일체형 FPV 모듈이 소개 되면서 다시 초소형 FPV의 가능성이 점쳐지다가
- RTF 마이크로 드론에 장착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충분한 비행 안정성과 Acro Mode를 지원하지 않아 실험에만 그쳤습니다.
- 그런데 누군가가 앞서 소개한 Horizon Hobby 사의 인덕트릭스가 초소형 FPV 드론에 최적이란 걸 공유하게 되지요. 그리곤 유명 Youtube 채널 Flite Test에서 소개 되면서 관련 부품이 품절되는 지경에 이릅니다.


최고의 드론 입문 기체 인덕트릭스 (Inductrix) : https://brunch.co.kr/@matthewmin/47


필요한 재료
- Inductric와 조종기 (전용 조종기도 Acro Mode가 지원되기 때문에 관계없습니다)

- FX797T FPV 모듈 (비슷한 제품이 많은데 포장과 가격만 다른 같은 제품입니다. 안테나 파손을 강화한 FX798T 모델도 있습니다)

FX798T


- FPV 모니터나 고글

Fatshark Predator V2



만드는 방법
1. FPV 모듈의 껍질을 잘 벋기 시고요. 중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벋기 시는 게 좋습니다. 껍질만 0.5g 정도 되거든요.


2. FPV 모듈의 전선을 20~25mm 정도 남기고 자르신 다음에 납땜을 위해 끝을 다듬어 주세요.


3. 미리 껍질을 벗겨둔 인덕트릭스에 기판 위로 보이는 배터리 연결 단자에 조심스럽게 납땜해 주세요. 검정선은 검정 선끼리 빨간 선은 하얀 선에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4. FPV 모듈을 인덕트릭스 가운데 양면 접착제 등으로 잘 고정합니다. 기호에 따라 앞이나 상 측으로 약간 기울여 고정하셔도 됩니다.  추가로 머리 묶는 예쁜 고무줄로 한번 더 토핑을 올리면 더욱 예쁘겠죠.


5. 여기까지가 기본 Tiny Whoop 만드는 법입니다. 이제 즐기시면 됩니다.

앞서 나는 기체가 제 Tiny Whoop입니다. (사무실 촬영으로 보안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지만 혹시 문제가 될까요)


더 자세한 조리법은 많이 알려진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https://youtu.be/D_yRN3Q2oM8

기본 Tiny Whoop로는 대략 3분 정도의 비행이 가능하고 출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 좀 더 빠른 모터와 조금 더 큰 배터리로 교체하면 더욱 즐거운 실내 FPV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Tiny Whoop에 풍미를 더하는 추가 재료는 인기로 인한 품절로 좀처럼 구하기 힘든 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엄선된 재료를 준비해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입문용 드론을 만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