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FPV 드론 고글의 소소한 개조

FLIGHT LOG

by Matthew Min 민연기

FPV 고글을 사용하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렌즈에 김 서림 문제는 Dominator 급 제품에서는 쉽게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이 나왔고 이후에는 아예 설치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attachImage_413436250.jpeg?type=w580 From hobbyking.com


이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주변에 한두 명씩 불만을 듣곤 했는데 어디선가 3D 프린터로 출력한 제품이 소개돼더니 결국 새 차에 에어컨처럼 필수 옵션이 되어버린 듯합니다.

저도 같은 문제로 괴롭힘을 당하다가 제품 소개에 가난한 Predator v2 유저들을 위해 비슷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말에 건조한 지갑을 끌어안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루 이틀 몇 달이 지나도 가난한 Predator를 위한 나라는 없습니다. 없으면 더러워서 만들자는 마음으로 어디 도면이 없나 찾다가 전혀 상관없는 생각지도 못한 팁을 발견합니다.

배터리 고글 위에 달기

attachImage_3070359914.jpeg?type=w580
attachImage_943338848.jpeg?type=w580

경험해 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배터리는 밴드 옆에 끼우도록 되어 있는데 이게 은근히 잘 떨어집니다. 빠져도 커넥터가 연결되어 화면이 꺼지지는 않지만 빠진 배터리가 빰따구에 딱 달라붙어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높은 집중력과 강한 맨탈을 요구하는 FPV에서 비행에 엄청난 지장을 초래하는 겁니다. 이 팁은 Predator V2 모델만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맘에 드는 팁이기도 합니다.

밴드 클립 달기

attachImage_2470993999.jpeg?type=w580
attachImage_1742890335.jpeg?type=w580

고글 비행을 하면 어떻게든 티가 나는데 눈 주변에 물안경 자국은 그렇다 쳐도 고글을 위로 벗다가 머리카락이 위로 감겨 올라갑니다. 한창 외모에 신경 쓸 중년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거죠. 밴드 한쪽을 풀어서 클립을 연결하면 아주 쉽게 벗을 수 있습니다.

사실 Fog fix로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은 팁이 있습니다. 아이컵 아래쪽에 펀치로 2개 정도 구멍을 뚫어 렌즈 안쪽에 공기가 흐르도록 하는 겁니다.

attachImage_4227444976.jpeg?type=w580

https://youtu.be/rqe6EX7Rp6M

효과적이라는 사람도 있고 렌즈 안쪽에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부품에 구멍을 뚫으면 어쩌라는 거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비행 전에 이마에 올려 체온과 같게 하면 김 서림을 방지할 수 있다는 더 단순한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사실 아직 이 방법은 시험하지 않았습니다. 도저히 김 서림 때문에 견딜 수 없게 되면 그때 시험하고 기록해 두기로 합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드론의 두뇌 FC에는 어떻게 전기를 공급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