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마음달 심리상담이궁금해요
by 마음달 안정현 Mar 26. 2018

초기상담절차

마음달 심리상담

"상담사가 답을 알려주는 게 아니면 상담사는 다른 사람의 말을 그냥 들어주는 건가요? 


단 한 번도 상담을 받아본 적도 없고 유형의 자산도 남지 않기에 궁금할 수밖에 없다.

상담자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전에 글을 올린 것처럼 상담실로 전화해서 예약을 하면 된다.

상담사 소개 (참조링크)


첫날은 접수 면접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상담에 와서 어떤 도움을 받기 원하는지 묻고,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하면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듣고 내담자가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들을 하거나 하지 않는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상담사는 이때 상담의 구조화를 한다.

상담 여건: 상담시간, 빈도, 상담 회수, 상담 장소, 약속 지키지 못할 때 방법 등을 이야기한다.

상담 관계: 상담자 역할, 내담자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비밀보장의 한계( 타인을 해하거나, 자신을 해하거나, 감염병이 있을 때)



 심리평가를 한다.

가정환경, 성정 배경, 상담자에 대한 태도, 내담자 강점, 단점, 표현양식, 내담자 외모나 태도, 가계도 등을 파악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는 종합심리검사, 성인의 경우는  보통  mmpi+sct 등의 검사를 한다.      


상담자는 사례개념화를 한다. 접수 면접과 심리평가를 통해 내담자의 성격, 발달사 , 문제 원인, 관계패턴을 파악한다. 이후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하에 목표를 설정하고 결정한다. 


상담 계획을 세우고 상담을 진행해 나간다. 

상담 목표가 설정되고 이후 상담자는 존중, 공감, 적극적 경청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와 관계 형성을 한다. (관계 형성을 맺는 과정 또한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받고, 자신의 사례에 대해 슈퍼비전을 받는 것이다.) 





 copyright 2018.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마음달 심리상담의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마음달안정현소개 , 홈페이지         

keyword
magazine 마음달 심리상담이궁금해요
'마음달 심리상담'의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 
 maumdal.modoo.at / 저서<나라도 내편이 되어야한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