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달 심리상담
안녕하세요. 마음달 안정현입니다.
상담, 슈퍼비전, 책 쓰기로 브런치를 거의 6개월 만에 쓰게 되네요.
그동안 강연이 있었는데 소식을 전하지 못했습니다.
청소년 심리 관계 관련해서 홍성여자고등학교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책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를 주제로 청소년에게 필요한 강연을 실시했습니다.
홍성여고 위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선생님께 출판사로
메일을 보내주셨어요.
홍 여울 아카데미 운영 계획(안)
독서토론 + 인문사회과학 특강 + 동아리 연계 주간 운영
제가 지도하고 있는 또래상담 동아리(솔리언) 학생들과 함께
'관계'의 가치를 선정했고
'관계 및 심리'의 주제를 가지고
독서토론+작가와의 만남+독서 콘서트
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학생들과 관계 및 심리 관련 도서를 검색하면서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선정한 도서가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입니다.
마음 달 안정현 작가님을 초대하여
독서 특강 콘서트를 꼭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상담을 처음 할 때는 청소년 심리 상담을 주로 했었고 책도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쓰고자 했는데, 아이들이 제 책을 읽고 만남을 요청해왔고 멀지만 가겠다고 결심하고 상담시간을 변경해서 강연을 갔습니다.
홍성여고 또래 솔리언 상담을 하는 친구들은 31개의 궁금한 질문을 보내주었는데 그 모든 질문에 대해서 답했습니다. 청소년들은 관계와 심리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들이 있었어요. 청소년들의 궁금증은 다음에 또 자세히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심리상담에서 자주 질문이 나온 우울, 관계, 트라우마 등을 강연에 녹여내었습니다. 위드 코로나가 되면서 오프라인 강연 의뢰가 들어오고 있어요. 모든 요청에 응하지는 않습니다. 상담을 주로 하는 사람이고 시간에 한계가 있어서 꼭 필요한 곳에 가고 있습니다.
학교를 오랜만에 다시 가게 되면서 관계의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을 거예요. 힘들어서 자해 시도를 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청소년기에는 친구가 다이고 친구들로부터 소외감을 느낄 때 외로움도 커져만 갑니다. 힘들 때 유튜브, 심리학 책도 도움이 되고 부모에게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위센터의 전문상담교사에게도 고민을 이야기해보세요.
대학생 시절로 돌아간다면 학생생활상담센터에 방문해볼 것 같아요. 위클래스 전문상담도 이용해보라고 권유했습니다. 상담을 마음 편하게 받는 직종이 상담사들이랍니다.
교장선생님, 교무부장님, 전문상담교사 선생님 등 아이들 뒤에서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들어주셨어요. 상담이 마치고 전문상담교사 강윤희 선생님께서 홍성역까지 데려다주셨어요. 쉽고 재미있게 쓰여서 아이들이 편히 읽을 수 있었다고 하시더군요. 텀블러, 주신 간식도 잘 먹었습니다.
늦은 밤 상담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기차를 타고 1시간 반이 걸려서 오기는 했지만 아이들을 만날 수 있어서 보람 있었습니다.
상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솔리언 또래상담에 왔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음을 읽는 시간,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 하루 마음을 읽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안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