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이것만 알면 미팅에서 당황할 일 없음yo!
"Runnig 되는 광고에서 A/B Test 결과로는 A가 00% CPC가 낮았으나 B가 ROAS가 높았습니다. B소재 페르소나에 맞게 Develop 해서 다시 Test 해볼게요"
Umm.. 뭐요?
마케터들의 고질병.. 있어빌리티 포함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와 약어는 이제 막 뉴비 마케터분들 입장에서는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저도 뉴비 때는 맑눈광으로 웃으면서 그냥 고개만 끄덕이고 있었던 시기가 있었어요. 지금 4년 차인데도 아직까지 Ad tech 관련해서는 헷갈릴 때가 있어요.. 허허
뉴비 분들은 우선적으로 입사 이후 아래 내용들부터 무조건 외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용어만 외워도 우선 뉴비 탈출 가능!
메이플스토리에 비유하자면 암허스트에서 리스항구로 가는 거랄까요?
- 단어는 오름차순으로 정리
- 자료는 계속 추가될 예정
- 이 페이지를 북마크 하고 모를때마다 확인하세요!
SWOT 분석 (SWOT Analysis) : 기업이나 제품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A/B 테스트(A/B Test) : 두 개의 버전을 만들어 각각 테스트하여 어느 것이 더 우수한 성과를 보일지 비교하는 마케팅 전략
SEM(Search Engine Marketing) : 검색 엔진 마케팅, 검색 엔진 광고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의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한 작업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ing) : 광고가 아닌 것처럼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광고
마케팅 (Marketing) :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반적인 과정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 제품, 가격, 홍보, 판매 채널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조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
마케팅 자동화 (Marketing Automation) : 기존에 수동으로 이루어지던 마케팅 작업을 소프트웨어 기술로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
마케팅 퍼널 (Marketing Funnel) :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거치는 단계별 프로세스
마케팅 페르소나 (Marketing Persona) : 특정한 시장 세그먼트의 대표적인 소비자 모델을 정의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바이어 페르소나(Buyer Persona)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특성, 필요성, 욕구, 가치관 등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구매 대상을 정의한 것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파시키는 마케팅 전략
리타겟팅(Retargeting) : 이전에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들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시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알리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 지표(KPIs, Key Performance Indicators) :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마이크로-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 : 소규모 팬층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쇼케이스 광고(Showcase Ads) : 쇼핑 광고에서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페이지를 연결하여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캠페인(Campaign) :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작업
콘텐츠(Content) :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 뉴스, 광고, 영상 등의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 : 블로그, SNS, 웹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마케팅 전략
타겟 마케팅 (Target Marketing) : 특정한 시장 세그먼트나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포지셔닝 (Positioning) :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제품과 구분하여 고유한 위치를 차지시키는 마케팅 전략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파시키는 마케팅 전략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
오픈 그래프(Open Graph) :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될 때 사용되는 정보를 정의하기 위한 프로토콜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회사 또는 조직이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
퍼스트파티 데이터(1st-party data) :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데이터를 이용하는 기업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
세컨드파티 데이터(2nd-party data) : 세컨드파티 데이터는 내가 아닌, 다른 주체가 수집한 데이터
서드파티 데이터(3rd-party data) : 서드파티 데이터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업과 수집되는 고객의 직접적인 관계없이 수집되는 데이터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CPM(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CTR(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CPA(Cost Per Acquisition) : 획득당 비용
CPI(Cost Per install) : 설치당 비용
CPV(Cost Per View) : 광고 뷰어 당 비용
CPCV(Cost Per Completed View) : 광고 영상을 완료한 뷰어 당 비용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리 시스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 성과 지표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 수익률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투자 수익률
ROE(Return on Equity) : 자기 자본 수익률
LTV(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GA(Google Analytics) : 구글 애널리틱스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UI(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PPC(Pay Per Click) : 클릭당 지불 비용
CTA(Call To Action) : 행동 유도 문구
CPV(Cost Per View) : 노출당 비용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MM(Social Media Marketing) : 소셜 미디어 마케팅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 간 거래
B2C(Business to Consumer) :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C2C(Customer to Customer) : 소비자 간 거래
UGC(User Generated Content) : 사용자
UI(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 콘텐츠 관리 시스템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 전환율 최적화
DSP(Demand Side Platform) : 광고 수급 사이트
PPL(Pay Per Lead) : 리드 당 지불하는 비용
PPC(Pay Per Click) : 클릭 당 지불하는 비용
PR(Public Relations) : 공공 관계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UGC(User Generated Content) : 사용자 생성 콘텐츠
이것만 알아도 나도 마짱? (마케터 짱이란 뜻ㅋ)
은 아직 안됩니다. 약어와 용어별로 깊게 들어가서 알아야 것들이 있걸랑요.
이후 시리즈부터 용어와 약어 관련해서 깊게 들어가는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온드미디어 편으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