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로드 대표방문지
‘사회적경제’ 코스에서는 사회기여와 수익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의 성공적인 사례들을 만나보았다. 250개가 넘는 소셜벤처 기업이 자리 잡은 성수동 소셜밸리와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카페·공동체가게 등을 탐방하는 마포만보 프로그램 중 망원동 코스를 대표로 둘러보았다.
코스안내
사계절공정여행 문의 010.7315.9887 홈페이지 blog.naver.com/fairtrip
코스정보
마리몬드라운지→더피커→아프리카스퀘어→소녀방앗간
서울 성수동에는 250개에 이르는 소셜벤처가 모여있다. 사회적경제를 실천하는 젊은 혁신가들의 공간이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들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뚝섬역 근처 연립주택이 늘어선 평범한 동네에 젊은 기업들의 일터가 들어섰다. 강남과 강북을 잇는 교통 입지,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 서울숲이 맞닿는 자연환경 등을 바탕으로 2010년 초부터 소셜 벤처들이 입주하기 시작했다. 먼저 비영리단체인 서울그린트러스트,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등이 터를 잡았으며, 루트임펙트, 임팩트스퀘어 등이 이주하며 소셜 벤처를 끌어모으는 구심점이 되었다.
마리몬드는 플라워패턴 이미지로 존귀함을 이야기하고, 잊히지 말아야 하는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를 재조명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더피커는 ‘프리사이클(precycle)’을 표방해 곡류, 견과류, 채소와 과일 등을 판매하는 매장 겸 레스토랑이다. 에코백이나 직접 가져온 용기를 이용해 소량 구입 가능하다.
아프리카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아프리카 공정무역 편집샵이다.
소녀방앗간은 6,000원으로 청정한 재료의 저염식단을 먹을 수 있는 한식집이다.
코스안내
문의 02.303.5279 홈페이지 www.mapomanbo.com
코스정보
마켓인유→ 어쩌다가게 → 아이유베베 협동조합 → 카페M
‘산책하기 좋은 날 마포 골목골목을 누벼보자’라는 취지로 마포사회적경제센터지원센터에서 기획한 마포만보는 마포 사회적경제기업과 골목상권 그리고 로컬가이드가 파트너십을 이루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마포만보로 마포 사회적경제지역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는 다양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카페, 공동체 가게를 만날 수 있다.
중고물품을 사고파는 세컨핸드샵을 지속가능하고 창의적인 소비 문화에 앞장선다.
작은 가게들이 안정적으로 사업할 수 있는 대안 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를 인정받아 사회투자기금으로부터 10억 원을 융자 받아 설립했다.
홈패션 강의 및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미싱 대여가 가능하다.
시장 음식과 함께 즐기는 동네 친화적인 카페이다. 동네 소식이 모이는 사랑방이자, 마포 지역화폐 모아를 구입할 수 있으며, 지역모임도 활발히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