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로드 대표 방문지
시민 중심의 열린 사회혁신 추진
서울시는 국내 최대 사회혁신 플랫폼인 서울혁신파크를 조성하고 운영하여, 시민이 사회혁신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공유기업을 지정하고 사업비 지원 등 정책으로 성장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민이 정책 주체로 참여하는 2017 함께 서울 정책 박람회를 개최해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인권도시 서울 구현
서울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인권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정책을 펼친다. 서울 인권 콘퍼런스를 개최해 인권 단체와 전문가가 한데 모여 인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인권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해 서울 인권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서울시에 인권교육을 수행할 인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인권 교육 강사를 양성했다. 인권 교육을 처음 접하는 시민들을 위해서 인권 관련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공공갈등 예방 체계적 대응
주요 시책 사업 중 갈등이 예상되는 사업이나 발생한 사업을 대상으로 진단을 시행해 예방하거나 조정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먼저 갈등 발생의 소지가 있는 제도나 관습에 ‘갈등 영향분석’을 실시한다. 이는 불합리한 관습이나 제도로 발생한 갈등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공공 사업을 추진할 때 ‘시민 의견 수렴 절차 개선 방안 연구’를 실시해 사례분석을 통한 갈등 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다
지역 사회 시민 역량 강화 체계적 추진
서울시와 중간지원조직, 그리고 시민이 지역 사회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머리를 맞대면 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 수 있다. 이에 서울시는 시나 구 소유의 유휴 공간을 마을 사람이 운영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으로 마련했다. 설치할 때부터 공간을 활용할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시민 주도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 사회 맞춤형 시설로 자리매김하였다.
서울형 민관협력체계 구축
서울시는 민관협력 구조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도시로 발전하려고 한다. 협치 서울 의제 사업을 추진해 민관이 전 사업 과정에 참여하며, 신뢰를 쌓고, 사업을 함께 발굴해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민관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협치 학교를 조성하고 공무원과 민관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민간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공동 협력 사업을 확대해 지속적인 연계가 가능하도록 했다.
청년 자립 지원 정책 강화
서울시는 청년의 생각을 반영해, 청년들이 실생활에서 도움받을 수 있는 정책을 펼치려고 했다. 청년 활동 지원 사업을 확대해 청년들이 진로를 탐색하고,자신에게 맞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할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무중력지대 등 청년교류공간에서 청년이 원하는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했다. 서울시 청년허브를 통해서는 청년 스스로 자기 세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고민하고, 함께 청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업비와 일자리를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