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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Feb 09. 2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숏폼', 유튜브숏츠 정복사례

CPV 38원 | 조회수 7.8만 | 틱톡 | 인스타릴스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슈퍼 차트입니다.


저희는 작년 11월부터 유튜브 채널을 출시하여 마케팅의 전 과정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Youtube Shorts(숏츠)에서도 심상치 않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 트렌드의 동향을 살펴보았을 때, 숏폼은 빼놓을 수 없는 주젯거리입니다.


점점 많은 브랜드들이 숏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고, 특히 2023년에 들어서는 더욱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짧음에 열광하는 현대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함이죠.


그렇다면 저희 슈퍼차트가 숏폼에서 훌륭한 성과를 낸 비결, 맛보러 가보실까요?








우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키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커다란 효과를 내는 것


그렇다면

1. 비용을 낮추는 방법과

2. 효과를 높이는 방법,

두 가지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유튜버 협찬의 비용(광고단가)을 낮추는 방법



1) 광고비를 네고한다

같은 채널이라도 어떤 광고건은 200만 원에 진행하고, 어떤 광고건은 50만 원에 진행합니다.

광고비를 네고하여 동일한 채널에 광고비를 50%로 집행하기만 해도 

성과가 두 배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급성장중인 채널을 발굴한다

오늘은 구독자가 10만이지만, 한 달 뒤 20만이 될 채널을 미리 발굴한다면 성과가 두 배 높아집니다.

최근 1주일, 1개월, 3개월의 데이터를 분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을 발굴하는 것이 결국 핵심입니다.



3) MCN소속보다는 개인 채널을 선택한다

MCN에 소속된 유튜버의 경우, 아무래도 회사와 협의를 해야 하다 보니 

MCN에 소속되지 않은 유튜버에 비해서 광고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버 협찬의 효과(조회 수, 전환 수)를 높이는 방법

여기서, 슈퍼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마케팅의 TIP을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깃 어디언스 비중이 높은 유튜버를 선정한다.

성별, 연령대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우리 제품/서비스의 타겟층 비중이 더 높은 채널을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구독자 수가 더 많은 채널이라고 해도, 무분별한 대다수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보다 더 밀접한 소수의 소비자층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입니다.



2. 같은 구독자 규모라면 조회수가 더 잘 나오는 채널을 선택한다.

구독자 수가 같다면 당연히 조회수가 높은 채널이 광고 집행에서 고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의한 영향도 있을 수 있고, 구독자층의 충성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는 유튜브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3) 구독자 이벤트, 기간 할인 등을 활용한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는 보통 3일 이내로 빠르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보는 구독자에게 실제 구매전환까지 이어지게 만드려면,

구독자 이벤트와 특정기간(1-2주) 내 할인 등의 CTA를 함께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슈퍼차트를 통해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한 실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 다룰 A업체의 사례입니다.

먼저 A업체는 결혼운, 연애운 보는 사주풀이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카테고리를 종교/운세으로 설정해줍니다.



슈퍼차트>카테고리 필터 선택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종류의 유튜버들을 유사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현재 판매하시는 상품이나 서비스 홍보에 적절한 유튜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층 필터 선택

다음은 시청자층 선택 메뉴입니다.

주요 구독자층 및 시청자층의 나이와 성별 분포 분석을 바탕으로

더욱더 효율적인 팔로워 집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에게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층이 2,30대 여성이기 때문에, 주 시청자 층을 고려하였습니다.



구독자 수 필터 선택

광고 단가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구독자 수 또한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소수의 규모가 큰 유튜버에게 섭외를 집중할지, 

2) 작은 규모의 여러 유튜버에게 섭외를 분산할지 

마케팅 플랜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 선택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최근 성과입니다.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지라도, 최근 활동이 뜸하거나 부진했다면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를 통해서 이 점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 필터 선택

광고비용에 기초해서 마케팅 플랜을 짜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광고 단가 필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십만 원대부터 백만 원대, 천만 원대까지 

여러 규모의 광고 단가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 필터들로

섭외할 유튜버의 범위를 좁혀나가시면 됩니다.




목록에서 유튜버를 클릭하시게 되면,

채널통계, 시청자 소재 분석, 영상 통계, 최근 영상, 일별 지표 등을

분석된 데이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슈퍼차트를 이용하시면,

유튜버에 대한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한 눈에 보실 수가 있습니다.

지난달대비 구독자 수 증감추이영상 평균 조회수최근 3개월 성과, 가장 중요한 주시청자층까지


이 모든 것을 데이터로 한눈에 확인하고, 의뢰까지 직접 한번에 가능합니다.





그렇게 저희 슈퍼차트와 광고주는 'CPV 38원'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같은 돈을 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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