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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Feb 15. 2023

AI가 이끄는 세계적인 마케팅 혁명, 실제사례 알아보기

바이두, 페이스북은 인공지능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까? | 글로벌 기업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슈퍼차트'입니다.


전 세계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AI는 프로젝트를 자동화하고, 생산성을 개선하고, 오류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ROI를 높여준다는 점에서 매력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AI는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하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AI를 구현함으로써 기업은 효율성을 개선하고 ROI를 높이며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기업이 마케팅에 AI를 활용한 두 가지 성공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Baidu


중국의 구글이라 불리는 다국적 기술 기업 Baidu는 마케팅 활동에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자사의 인공지능(AI) 챗봇 '어니봇(Ernie bot)' 출시 계획을 공개하며 주가가 급등했다는데요, 

Baidu가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했던 마케팅 사례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인공지능 음성 비서 'Duer' 활용 마케팅


음성 비서 'Duer'는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이해하고 처리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검색, 예약, 주문, 결제 등을 자동화하며, 사용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Duer는 개인화된 추천 및 쇼핑, 음악 및 라디오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능까지 제공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바이두는 Duer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과 마케팅 전략을 결합하여,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음성 인식 기술 이용 마케팅


바이두는 음성 합성 기술로 빠르게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AI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디지털 음성을 만들어내며, 음성 합성 기술과 TTS 기술을 결합하여 자동화된 오디오북 제작 과정을 가능케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출판사가 책의 내용을 바이두에 제공하면, 바이두의 AI 기술이 이를 분석하고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개입이 거의 없이 자동화되기 때문에, 오디오북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됩니다. 바이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출판사들의 제작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면서, 독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형태의 오디오북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Facebook


광고산업의 거물, Facebook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의 거장, Facebook의 AI 마케팅 사례 역시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1) 동영상 제작

출처: PR 매쉬업


Facebook의 동영상 제작 키트를 사용하면 기업이 기존 이미지와 에셋을 사용하여 동영상 광고를 자동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AI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분석하고 참여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동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는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고품질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게재 위치

출처: 오픈애즈


Facebook은 또한 AI를 사용하여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게재 위치를 최적화합니다.


플랫폼은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클릭과 전환을 유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고 게재 위치를 파악한 다음, 해당 게재 위치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광고 게재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는 광고 지출을 최대 활용하고 전반적인 캠페인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메신저 광고

출처: 맥갤러리

Facebook의 메신저 플랫폼을 통해 비즈니스는 메시징 앱 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이는 보다 개인화된 대화형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메신저 광고는 AI 기반 챗봇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제품 추천을 제공하고, 일반적인 질문에 답변하며, 실시간으로 고객 지원을 제공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혁신적인 마케팅 분야의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대기업들은 이미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개인화/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결과, 기업은 고객 경험의 향상과 수익의 증대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앞으로 더욱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희 슈퍼차트 역시 GPT-3 다빈치 모델을 이용한 블로그 포스트 자동생성 기능을 출시하였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이전 포스팅과 저희의 이야기가 실린 뉴스 기사에서 살펴보세요! 감사합니다. 슈퍼차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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