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퍼차트 May 02. 2023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 슈퍼멤버스 이용후기 사장님인터뷰

시민식당 본점 사장님의 솔직한 이용후기

*경제적 대가나 서비스 제공없이, 100% 진솔하게 수집된 인터뷰입니다.



1위에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만 모아봐도,

종로 맛집 / 종로 고기집 맛집 / 을지로 고기집 맛집 / 을지로 고기집 추천 인


시민식당 사장님의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Q. 우선, 가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A. "저희 종로 시민식당은 종로 3가에 위치에 있고요. ‘시민이 행복한 식당, 종로 시민식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에 오픈했으니, 식당을 오픈한 지는 만으로 9년째네요."



Q. 시민식당의 주메뉴 소개 부탁드릴게요.


A. "점심시간엔 제육쌈밥과 김치찌개를 하고 있고요. 저녁에는 삼겹살, 와규, 소고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Q. 가게 운영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A. "식당 운영하다보면 경쟁이 많이 치열해지죠. 그러다보니 우리 가게를 손님들에게 많이 알려야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됐어요. 제가 아무리 여기서 잘 한다고해도 손님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가게 운영은 어렵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열심히 하고 있는 모습, 제가 잘 하고 있는 모습들을 고객에게 많이 알리려는 활동들이 더 많이 필요하고, 이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Q. 체험단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실감하셨나요?


A. "당연하죠. 요즘 식당을 찾는 고객님들은 예전처럼 입소문을 듣고 가거나,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가는 경우보다는 검색을 통해 그 지역의 맛집들을 찾는 경향이 훨씬 많거든요."


"또 저 스스로도 어떤 지역을 방문했을 때, 이곳에는 어떤 맛집들이 있을까 하면서 검색 활동을 하거든요. 그때 블로거 분들의 글은 아무래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고객의 입장에서 해당 식당을 방문한 느낌, 맛, 서비스가 어땠는지 전달해주기 때문에 시민식당에서도 반드시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슈퍼멤버스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영수증 리뷰 기능에 얼마나 만족하고 계시나요?


A. "아주 만족스러워요. 저는 영수증 리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거든요. 왜냐하면, 이번에도 고객의 입장에서 볼게요. 고객이 네이버를 통해 어떤 식당을 찾았어요. 그럼 첫번째로 보는게 방문자의 리뷰예요. 그 다음, 리뷰가 괜찮으면 그 밑에 있는 블로그의 리뷰를 보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영수증 리뷰가 어찌보면 블로거들의 리뷰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저는 그래서 모든 방문자 리뷰에 답글을 달아드려요. 식상하고 맨날 하는 그런 얘기가 아니라! 그날 그날 고객과 제가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고 답글을 꼭 달아드리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 1. 슈퍼멤버스 체험단의 영수증 리뷰 2.사장님의 답글


Q. 다른 체험단 업체를 사용하시다가, 슈퍼멤버스로 오셨다고 들었어요. 장사의 달인, 시민식당 사장님께서 슈퍼멤버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제가 생각했을 때 체험단 활동은 네이버 플레이스의 ‘블로그 리뷰 수’하고 직결되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리뷰 수를 많이 쌓는 게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그게 어느 정도 쌓였을 때부터는 알찬 리뷰, 사람들 눈에 띄는 리뷰, 사람들의 검색에 띄는 그런 리뷰들이 중요하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미 다 아시는 바와 같이 방문하시는 체험단, 블로거 분들의 지수도 높아야 할 거고요. 실력도 있어야 할 거예요."


"그렇게 해서, 블로그 지수와 등급제를 가장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슈퍼멤버스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다른 사장님들에게 '슈퍼멤버스 100% 활용 팁' 전수 부탁드려요.


A. "제가 생각할 때는요. 블로거 분들은 항상 고민을 하시는 것 같아요. 그 집에 가서 음식을 먹고 무슨 이야기를 쓸까. 그런 고민 거리를 좀 해결해줘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구체적인 쓸 거리를 제공해 드려야 하는 거죠."


"체험단 분들의 글은, 어찌보면 우리 음식점 사장이 고객님들한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블로거라는 체험단을 통해서 대신하는 거거든요. 이때 먹을 거리 뿐만 아니라 글로, 사진으로 쓸 거리들을 만들어주셔야지 체험단 분들이 그 맛과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해주실 수 있는 거죠. 그런 부분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또 저는 체험단 활동을 통해서, 한 가지 메뉴를 체험단 항목으로 정해요. 그리고 계속해서 그 이야기를 해요. 체험단 분들을 통해서 대표적인, 나만이 갖고 있는 한 메뉴를 이야기하는게 우리 식당이 노출되는 것에 있어서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Q. 마지막으로, 외식업계 사장님들에게 전하는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A. "오래 전 어떤 현인께서 그런 말씀을 하셨대요. 학문이라는 것은 흐르는 냇물 위에 있는 돗단배와 같아서, 가만히 있으면 물줄기를 따라 뒤로 갈 수 밖에 없대요. 그래서 노를 계속 저어야지만 앞으로 갈 수 있대요."


"근데 우리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들도 그런 것 같아요. 내가 아무리 서비스를 잘 해도 그걸 고객분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거든요. 노를 젓기 위해서는 온라인을 통해 "저희 여기 있어요. 저희 집 음식은 이렇고요. 이런 재료로 만들고 있답니다~" 하는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해줘야 조금씩 나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외식업을 하면서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잘 고민해보고, 늘 연구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슈퍼멤버스는 '사장님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장사가 너무 잘 되어 슈퍼멤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수준까지 이를 때, 저희는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항상 여러분들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발전하겠습니다.

저희 슈퍼멤버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카톡 상담으로 문의 주세요.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톡 상담 받아보기


✅ 슈퍼멤버스 사이트 구경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