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자반 Feb 02. 2024

.

수학)수학과 대학원 일기

좋은 날이다.

좋은 날입니다.

학교가 나더러 짐을 싸 나가라고 한 날이네요.

나는 여기서 학위를 이어가기에 적합하지 않으니,

다른 친구들에 비해 한참 미진하니,

나더러 나가랍니다.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부족한 건 사실이니까요.

점수가 말해주는데 그걸 어쩌겠습니까.


내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걸 내가 알고 있는 것과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나에게 부적격자 표식을 달아주는 게

같겠습니까.


학업을 등한시 한 적 없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는 삶을 살았는데

이제는 모든 게 다 버겁습니다.


수학을 계속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세상 모두가 내가 부적격자라 말하고 있는데

나만 수학을 한다고 아집을 부리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는 것이 너무나 힘이 듭니다.

나는 그 어디에도 적법하지 않은 사람인 것 같습니다.

슬픔에 빠져 있을 새도 없이 

다음 스텝을 고민하고

내가 취해야 할 액션을 진행하는 것이

너무나도 힘이 듭니다.


이곳에서 나가면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정말 많습니다.

강사로 일할 수도 있고 토목을 계속해도 되겠습니다. 

구조공학으로 대학원을 새로 들어가도 되겠지요.

그러나 그 어느 것도 저에게는 수학을 계속하는 것만큼 기껍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모자라고 바보인, 

그 수준으로 앞으로 어떻게 벌어먹고 살 건지 이해가 가지 않는 학생이겠지만,

그 학생에게도 하고 싶은 일이 있고 살고 싶은 삶이 있습니다.


나는 왜 

무슨 벌을 받아서 

고등학교 때부터 계속 나의 존재를 부정당하고

또 거절당하고

또 좌절하는데

음식물쓰레기통에 버려진 저주인형처럼 

비척 비척 일어나 또 살아가는 게

이제는 정말 힘이 드네요 
















작가의 이전글 지도교수님의 짐이 될 것만 같은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