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닥터 미친황제 Jan 31. 2018

엽산이 모두에게 필요한 3가지 이유

비타민B9으로도 불리는 엽산은 거의 모든 신체 작용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지금도 그 효과가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엽산의 다양한 효과가운데 중요한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소아비만예방

엽산이 결핍되면 몸의 지방세포가 증식돼 살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확인됐습니다.

초등학생 752명(남 379명, 여 373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인슐린 수치가 높거나 음식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가 많을수록 비만 위험이 높았으며, 이에 엽산 섭취를 늘리면 이들의 비만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영양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에 소개됐습니다.   

  

2. 심혈관질환예방

엽산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는 산화질소의 활성을 방해하여 혈관을 수축상태로 만들고 혈액응고를 막는 헤파린 작용을 억제하여 혈전(혈관을 막는 피딱지)이 생기도록 합니다.

혈관이 수축되고 혈전이 생기면 혈관을 막아 혈류를 방해하여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의 위험률도 함께 상승합니다.     


3. 태아 신경관결손예방

엽산은 DNA합성, 세포분열, 적혈구 성숙에도 관여하는데 이는 태아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들로 태아의 신경관 결손은 기형아를 만드는 원인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성장에 필요한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임신부의 경우 일반 성인여성 엽산 권장섭취량의 2배 이상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신경관 결손은 임신 첫 달에 주로 발생하므로 임신 3개월 전부터 섭취를 시작하여 출산 때 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의 섭취

엽산은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 많지만 보관과 조리과정에서 80%이상이 소실되어 식품만으로는 충분한 엽산의 섭취가 어렵습니다.

이에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단일 엽산보다는 엽산의 대사와 활용에 도움을 주는 요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비타민

비타민B6와 비타민B12를 엽산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요.  

   

엽산과 비타민B6의 조합은 혈액 내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엽산이 체내에서 더욱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엽산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엽산제품을 고를 때는 <엽산+비타민B6+비타민B12>가 잘 배합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며, 엽산은 수용성비타민(물에 잘 녹는 성질의 비타민)으로 많은 양을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의 우려가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도대체 미세먼지가 뭐 길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