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닥터 미친황제 Mar 07. 2018

어린이용 미세먼지마스크 고르는 법

워터플로우(water flow) 디자인 마스크

지난번 미세먼지의 폐해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미세먼지마스크의 중요성에 대해 다뤘는데요. 해당 글을 보신 분들이 어린이용 마스크를 추천해달라는 문의가 병원으로 많이 왔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어린이용 마스크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먼저 지난번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링크 남깁니다. 

https://brunch.co.kr/@medrex/15


어린이는 착용 시 편안한 마스크 선택이 중요

사실 미세먼지 마스크로서 성인용 마스크와 크게 다를 건 없지만 어린이용 마스크는 한 가지 다른 관점에서 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난번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르는 방법에서는 마스크의 <기능성>에 대해 주로 다뤘는데 그 핵심은 누설률이었습니다. 마스크의 필터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얼굴에 잘 들어맞지 않아 사방에서 오염물질이 새어들어 온다면 소용이 없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안면에 꼭 들어맞는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말씀드렸는데 결국 필터여과률이 높고 누설률이 낮은 마스크가 좋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어른의 경우는 조금 압박감이나 불편함이 있더라도 얼굴에 꼭 들어맞는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어린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불편하면 착용하기 싫어하지요.    

아이들이 마스크를 쓰기 싫어하는 것은 자연반응이며, 억지로 착용케 하는 것이 아닌 착용감과 호흡량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입장에서 착용해도 불편함이 적고 누설률이 낮은 마스크를 고려해야 하는데, 하지만 어디 세상에 완벽한 것이 존재하던가요.     


마스크의 누설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압박감은 불가피합니다. 최대한 압박감을 줄이고 호흡량을 유지시키면서 누설률을 낮추는 것이 기술력이지요.     

어린이를 위한 워터플로우(water flow) 디자인

이러한 의미에서 워터플로우라는 디자인이 눈여겨 볼만한데요. 아이들의 얼굴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물이 흘러내리면서 얼굴을 감싸는 듯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이는 제가 중국에 있을 때 호흡기 질환을 심하게 겪은 후 마스크에 대해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으로 안면의 압박감을 최대한 줄이면서 누설률도 성인용 마스크에 버금가게 만들어 의미가 있습니다.


성인용과 마찬가지로 안경을 쓰고 벗듯 아이 혼자서도 편안하게 필터교체와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맘에 들고요.    


성인용 마스크에 비해 오염물질의 차단도는 조금 낮지만 편안하게 오래착용하고 호흡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디자인입니다.


아무리 기능성이 뛰어나도 아이들이 불편해하고 자꾸 벗어던져 오래 착용하지 않으면 허사가 되니까요.     

행동학적으로 활동량이 많아지는 야외에서는 호흡량이 평균의 5배 이상 높아집니다. 가만히 있을 때와는 다르게 아이들 입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부담스러워지는 상황이죠.


이 때 워터플로우 디자인은 호흡량을 유지시켜 오래 착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디자인은 의사입장에서도 수긍이 가는 전략적 디자인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워터플로우 디자인마스크라고 검색하고 비교해보세요.     

 

<어린이 야외활동 후 생활지도>

* 집안에 들어오기 전 현관에서 옷을 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 양치질 또는 구강청결제를 꼭 사용하도록 지도합니다.  

* 손을 꼭 씻도록 지도합니다.(세정제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 자기 전 머리를 감도록 하여 베게잇을 늘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보충제, 잘 먹는 방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