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닥터 미친황제 Mar 20. 2018

거스 히딩크를 완치시킨 줄기세포 관절치료

카티스템

2002년 월드컵 최고 영웅이라면 당연 거스히딩크 감독을 말하지요. 최초의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뤄냈던 그해의 벅찬 감동이 지금도 생생하네요.     

히딩크는 축구감독으로도 유명하지만 의료계 정형외과 분야에서도 유명인사입니다.


그도 이제는 노년인지라 퇴행성관절염을 피하지는 못했는데요. 잘 알다시피 노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의 회복능력이 저하되어 자연치유 되지 못합니다.     

그런데 노년의 히딩크를 완치시킨 관절치료법이 세간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바로 <카티스템>입니다. 


카티스템은 카틸리지(cartilage)와 줄기세포(Stem cell)의 합성어로써 관절연골에 줄기세포를 적용한 치료제입니다.       


태아의 제대혈(탯줄)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관절부위에 심어 새롭게 연골이 재생되게 하는 원리인데,

당원에서는 이 치료법을 도입하면서 <리본셀 줄기세포성형술>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세포가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죠.     


이 줄기세포 치료술이 기존의 인공관절수술에 비해 우수한 점은 4가지입니다. 

1. 수술이 매우 간편(1시간 이내) 

2. 줄기세포 주입을 위한 아주 작은 부위(약 1cm남짓)만을 절개하므로 수술 후 감염의 위험이 낮다.

3. 자가 연골이 재생되므로 인공관절과 같은 이물감 또는 불편함이 없다. 

4. 수술 후유증이 거의 없어 일상복귀가 빠르다.     


관절에 줄기세포를 이식해야 하므로 주사가 들어갈 만한 구멍을 내고 해당 부위에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것으로 끝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줄기세포 치료술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권장됩니다. 

* 인공관절을 하기 에는 아직 젊은 연령대(55세 이하)

* 연골의 손상정도가 적은 경우(검사 후 판단)

* 당뇨, 고혈압, 혈우병 등이 있어 큰 수술이 어려운 경우

* 수술 외 보존치료로 호전이 없는 경우(프롤로, 연골주사 등)     


카티스템은 2011년 미국 FDA로부터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고, 2012년에 제품으로 출시되어 연골재생 치료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린이용 미세먼지마스크 고르는 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