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닥터 미친황제 Mar 29. 2018

미세먼지 마스크 등급

갈수록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있어 이제는 공포감을 느낄 정도의 수준이 되었습니다. 사실 미세먼지를 근본개선하려면 국가적 차원에서 노력이 필요하고 또 여러 행정정책으로 시도를 하고 있지만 당장 숨쉬기가 겁나고 두려운 지라 우선은 개개인의 자구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러 번 강조했지만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은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활동을 할 때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등급

식약청은 위생관련 제품들의 품질을 측정하고 시중에서의 판매가능여부를 가리는 일을 하는데요. 마스크도 이에 해당합니다.       

                                              

KF80등급을 예로 설명하면  KF는 ‘korea filter’이고 80은 0.6㎛(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입자를 80%막는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은 것이죠.    

 

0.6㎛이 어느 정도냐면 지름10㎛이하가 미세먼지, 지름2.5㎛이하가 초미세먼지이니 효율이 굉장히 좋은 겁니다.     


하지만 등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마스크는 아닙니다. 호흡기능이 좋지 못한 사람과 어린이는 KF94 또는 KF99 사용 시 숨쉬기가 곤란할 수 있습니다. KF80도 그럴 수 있고요. 아주 작은 입자를 막아 낼 정도로 촘촘한 마스크를 사용하니 당연한 일이죠     


특히 어린이의 경우는 숨쉬기가 불편하면 마스크를 자꾸 벗어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전에 어린이용 마스크로서 필터율과 누설률은 물론 호흡량까지 보완한 우수한 디자인의 마스크를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링크 남겨두니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medrex/21        


마스크 사용관리요령    

1) 세탁이나 재사용을 하면 여과율이 낮아지고 위생적이지 못하므로 필터교체형 마스크가 유효합니다.  

   

2) 여과율을 높여 보겠다고 마스크 안에 휴지 등을 덧대지 마세요. 누설률이 증가하면 마스크 착용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3) 주머니에 접어 넣으면 구겨지므로 변형이 일어나 여과율과 누설률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외형이 구조물로 잡혀 있는 마스크가 유효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세종대왕이 눈이 먼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