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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 미친황제 Dec 18. 2017

과일껍질이라고 무시하지 마요!

파이토케미컬

식사대용이나 디저트로 과일을 많이 먹죠. 과일의 약20%는 껍질인데, 식감이 거칠고 껍데기라는 인식 때문에 제거하고 먹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과일껍질 속에는 각종 비타민이나 섬유소 등 몸에 좋은 성분이 집중되어 있답니다.    


파이토케미컬이란?

종종 방송에서 파이토케미컬이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식물성을 의미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을 의미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인데, 쉽게 말해 여러 과일이나 채소를 혼합하여 다양한 건강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파이토케미컬은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이 생리활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과일 껍질에 담긴 영양소들    


* 포도 껍질

우리가 포도를 먹을 땐 씨와 껍질을 버리고 먹는데 실은 씨와 껍질에 과육보다 더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와 비타민E의 30배가 넘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노화를 막아 혈관건강과 시력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 사과 껍질

사과는 껍질을 까기가 번거로워 혼자 먹을 땐 껍질째 먹는 과일 중 하나죠. 사과껍질에는 식이섬유와 칼슘이 풍부해 배변활동 및 뼈 건강 그리고 고혈압에 좋습니다.

사과는 가급적 아침에 먹고 밤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칼슘성분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아침식사 전에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주지만 저녁식사 이후 사과를 먹으면 쉬고 있는 소화기능이 재가동 되어 생체활동에 좋지 않고 무엇보다 빈속에 위산이 과다분비 되어 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아침엔 金사과 저녁엔 毒사과 잊지 마세요.    

 

* 배 껍질

배 껍질에는 식이섬유, 비타민(B1, B2), 비타민C,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 피로회복, 면역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배 껍질의 양은 배의 10%정도이지만 함유된 영양소는 배 과육 4개를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니 대단한 배 껍질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귤껍질

귤껍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도 귤껍질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알고계실 텐데요. 귤껍질을 말린 후 차로 끓여 마시면 감기 예방과 혈관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TIP. 과일 깨끗하게 씻는 법

쌀 씻는 것과 비슷한데요. 과일을 물에 1분 정도 담가둔 뒤에, 2분 정도 손으로 저어가며 씻어줍니다. 이를 2~3회 정도 반복한 후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20초간 씻어내면 깨끗한 과일이 됩니다.      


과일껍질 이제 무시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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