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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eir 메이르 Aug 06. 2023

디자인 지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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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디자이너 또는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이라면, 혹시 아이디어를 디벨롭 했음에도 디자인으로 써먹을 게 없었던 적이 있나요? 혹시 1차원적이라는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나요?

만약 당신이 디자인을 지도하고 있을 경우, 학생이 하나의 아이디어를 진득하게 디벨롭하지 못하고 이 아이디어 저 아이디어로 전전하며 방황하고 있는 상황을 경험해 본 적 있나요?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잘 파악이 안된 경우가 있었던 적이 있는가?


오늘은 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이디어 디벨롭이 중요한 이유


디자인 과정에서 아이디어 디벨롭은 디자인의 깊이를 더해주는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만약 이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디자인 결과물이 1차원적이거나 진부해집니다. 심지어 표절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디자인 표절의 기준 특성상 이 주제를 대수롭지 않게 아니 심지어 카피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디자인 디벨롭은 필수적입니다.



아이디어 디벨롭은 보석을 세공하는 것


아이디어 디벨롭은 마치 원석을 보석으로 다듬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디자이너인 당신은 하나의 아이디어를 잘 가공(디벨롭)해서 최대한의 가치를 이끌어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아이디어 저 아이디어를 조금씩 조금씩 맛만 보는 소위 '찍먹'을 하게 됩니다. 물론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다룰 수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디벨롭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아이디어는 디자인에 응용하기 힘들고 또 결국 1차원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아이디어 디벨롭에 실패하는 이유 3가지


사실 디자인을 깊이 있게 파고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결과적으로 너무도 당연한 말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실제로 디자인을 하다 보면 그 당연한 것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걸까요? 하나의 아이디어를 깊이 있게 파고들지 못하는 어떠한 원인이 있는 게 아닐까요? 제가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은 이렇습니다.


문제 1. 아이디어를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음

디벨롭하기로 아이디어는 당연히 당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을 서둘러 디벨롭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기계적으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디벨롭합니다. 아이디어에 마음이 가지 않으니 깊이 있게 파고들 동기가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고를 때는 어떤 아이디어가 자신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 마음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문제 2. 프로젝트와 무관한 정보 받아들임

한 영화 감독의 인터뷰에서 들은 이야기인데요. 아마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는 시나리오를 쓰고 영화를 촬영하는 기간에는 일체 다른 영화나 자료를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현재 다루는 주제와 무관한 정보를 머릿속에 넣게 되면 머릿속에서 여러 주제가 섞여 하나의 주제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기간에는 프로젝트와 무관한 정보는 최대한 멀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오늘날 인스타, 유튜브와 같은 SNS 피드에 나오는 패션 소식은 잠시 덮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 3. 부분과 전체를 함께 고려하지 않음

포트폴리오는 리서치, 아이디어 도출, 디벨롭, 디자인 작업들을 단순히 모아놓은 것이 아닙니다. 좋은 포트폴리오는 각 단계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도 일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교수님이 요구한 과제를 처리하는데 집중하느라 리서치, 아이디어 도출, 디벨롭 등 일련의 과정들을 개별적인 단계들로 경험하죠. 그러다 보면 디자인을 할 때 자신이 디벨롭했던 아이디어를 활용하지 않고 새로운 리서치를 가져와서 쓰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디자인 할때는 디벨롭한 아이디어들을 활용해야 하고, 아이디어 디벨롭할 때는 자신의 리서치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마치 아이디어와 디자인 간 체인으로 연결된 것 처럼 말이죠.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많은 작업들을 했더라도 작업들이 연결이 되지 않아 일관성을 잃습니다.



아이디어 디벨롭을 잘 하기 위한 마인드셋


문제의 원인을 알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2가지를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리서치-아이디어- 디벨롭 아이디어 - ... - 디자인', 리서치에서 시작해서 디자인까지의 과정을 하나의 체인으로 연결한다고 생각한다

2. 아이디어를 어떻게 하면 써먹을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한다


리서치와 디자인 사이의 연결은 깔끔하게 연결된 한 줄의 체인이라기 보다는 무언가 주렁주렁 달려있는 체인에 가까울 것입니다. 뭔가 많은 것을 시도해서 난잡하지만 전체적으로 무언가 연결되는 느낌이 든다라 면 좋습니다.


너무 추상적인가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리서치에서 여러 사물들을 겹쳐서 만드는 레이어링 기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분은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해서든 써먹을 수 있는 곳을 찾으려 고민을 할 것입니다. 자켓의 칼라를 레이어드로 표현할 수도 있고, 레이어드 스커트를 만들어도 됩니다. 여러분이 만약 형태보다는 그래픽을 가지고 노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레이어드처럼 보이게 만드는 프린트 기법을 개발할 수도 있을 겁니다. 디벨롭의 방향성의 키는 여러분이 잡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의 아이디어를 이곳 저곳에 응용해 본 다음 또 새로 얻은 아이디어들을 다시 다른 곳에 응용해 보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물론 이 과정은 유쾌하지 않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하나의 아이디어를 고민하다 보면 다른 아이디어가 눈에 더 잘 들어오더라고요. 이건 사람의 본능인가 봅니다. 하지만 우리는 원석을 보석으로 가공하듯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끌어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비록 이것이 A급이 될지 B급 보석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시도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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